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최선주의 살며 사랑하며]외면되는 의미, 저조한 출산율

신생아의 출산율이 낮은 세계 10위에 들어가는 아시아 국가로 한국, 일본, 대만이 이름을 올렸다. 많은 이유 가운데 하나가 의미보다는 행복 추구의 풍조가 아닐까 한다. 하버드대학의 다니엘 길버트 교수는 자식을 낳아 키우는 것은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예라고 했다. 부모라 할 지라도 아이들과 활동을 함께 하기보다는 평소에 좋아하는 운동을 하고, 텔레비전을 보거나, 맛있는 음식을 취할 때 더 행복을 느끼므로, 자녀의 양육은 자신의 행복보다는 의미를 추구하는 내용이다.

의미를 추구하는 삶은 처해 있는 상황을 초월하는 힘이 있다. 행복은 처한 상태와 직결되는 내용이나 의미 있는 삶은 현재의 어려움을 인내하게 하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연관성 속에서 의미를 부여한다. 의미를 찿아 가는 삶은 미래를 소망하게 함으로써 행복의 유보가 가능하다. 자신들의 삶에 의미와 목적을 두고 사는 사람들은 별다른 의미나 목적 없이 살면서 행복한 사람들보다 삶에 대한 만족도가 훨씬 높다고 한다. 인생의 의미를 아는 사람들에게는 고통도 의미가 있다.

나치의 강제 수용소에 수감되었다가 가족을 모두 잃고 혼자 생존한 유대인 정신과 의사 빅토 프랭클은 9일 만에 쓴 “의미를 찿아서(Men’s Searchfor Meaning)”라는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에서 극한 상황에서 사람을 생존케 하는 단 한가지는 바로 삶에 대한 의미를 갖는 것이라고 천명했다. 1946년 발간된 후 50여 년 후인 1991년에 미 의회 도서관에서 지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개의 도서 중 하나로 삶과 고통에서 발견된 의미를 알린 그 책은 그 후 또 다시 30여 년이 지난 오늘날의 세태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현재의 고통을 견디고 의미를 추구해가는 삶은 현세를 넘어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갖는 삶이며 찰나가 아닌 영원을 향하는 삶이다. 매사에 빠른 결과와 당장의 만족감을 추구하는 성마른 문화는 의미보다는 행복을 추구하게 하며, 그 행복 또한 매우 사적인 내용에 속한다.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얻고, 누리고, 즐길 때 행복하다. 행복하기 원하는 사람들은 기분이 좋고 나쁨에 민감하다. 행복 하려면 건강해야 하고 편안해야 하고 무엇이든지 원하는 것은 살 수 있고 가고 싶은 곳에 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물질적인 풍요가 필수이고 스트레스는 적을수록 좋다. 원하는 것은 뭐든 바로 충족시킬 수 있을 때 행복하다면 본능을 충족시키는 수준이다. 따라서 인생의 의미와는 관련 없이 행복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불행해지기 쉽다. 행복하려면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이유는 곧 고갈되기 때문이다.



한편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자신과 무관해도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고려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행복을 기꺼이 희생한다. 자신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넘어 보다 의미 있는 있을 염두에 둔 사람들은 자연히 그로 인해 수반 되어지는 더 많은 걱정과 스트레스를 기꺼이 감당한다.

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둔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득이 되고 자신들이 챙기는 몫에 민감한 반면 의미 있는 삶에 가치를 둔 사람들의 삶은 나누고 베푸는 삶의 형태가 된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이와 의미 있는 삶을 목적하는 사람의 차이는 인생에서 수혜자와 기부자가 되는 차이를 만든다. 자녀를 두는 것은 수혜자에서 기부자가 되게 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삶을 살게 한다. 자녀들을 갖고 부모가 되는 것은, 잊고 살고 당연시하며 살아서 놓치고 있던 부모님의 사랑, 창조주의 사랑을 발견하고 깨닫게 하는 엄청난 축복이다. [종려나무 교회 목사, Ph.D]


최선주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