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몰 비즈니스 디지털 변환] (7) 소셜미디어의 막강한 위력

정기적으로 단순한 룰 정하고 실천하면
고객과 소통부터 매출 증가까지 가능해

작은 사업체가 큰 경쟁사를 따라잡을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다. 작은 보폭으로 쉬지 않고 거리를 만드는 것이다. 작은 행동과 반복으로 만드는 거리는 정말 특별하다. 유념만 하고 있다면 힘들지 않게 꾸준히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제대로 해 보지 않았다면 심플한 스텝이 아주 멀리 가는 모멘텀을 유지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제 작은 스텝의 막강한 소셜미디어 테크닉을 사용해볼 시간이다.

1) 하나만 선택하라.

나의 고객이 가장 많이 쓰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하나로 시작하라. 페이스북으로 시작한다면 인스타그램에 연결해서 자동 포스팅으로 연결해 놓는다. 이렇게 하면 한 번에 두 마리를 잡는다.

각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별도 포스팅이 좋겠지만, 비용과 시간 절약을 위해 하나에만 주력한다. 한 곳에 힘을 모으면 결과를 곧 수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업체라면 하나만 더 추가해서 증폭 효과를 만들어보자. 하지만 큼직하고 지속적인 결과를 볼 때까지는 가능하면 곁눈질하지 말자.

2) 목적을 확인하라

소셜미디어로 이루려는 목적을 결정하라. 고객과 친근한 소통, 고객층을 넓히기, 고객 참여나 브랜드 향상, 좋은 평판과 유지, 고객 만족 또는 충성도 향상,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 웹 방문객 늘리기, 고객 지원, 세일즈 프로모션을 통한 단기적 매출 증가 등의 리스트를 작성해보라.

한두 가지에 포커스해도 좋고 몇 가지 조합이나 전부 다 포함해도 된다. 하지만 최우선순위 몇 가지에 초점을 예리하게 맞추는 편이 더 빠른 결과를 가져다준다.

3) 심플한 플랜을 활용하라

계획에 실패하는 건 실패를 계획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스몰비즈니스는 거창한 계획으로 준비하고 움직이려면 시작부터 덜컹거릴 수 있다. 몸에 딱 맞는 옷을 입어야 빨리 움직인다.

물론 계획 없는 시작도 위험하다. 방향 없이 분주하다가 얼마 못 가서 주저앉았던 실패를 경험해본 분들은 잘 알 것이다. 다각적 전략과 플랜을 고안하고 실행하기엔 인적, 물리적 자원이 받쳐주지 않을 때가 많다.

스몰비즈니스에 가장 맞는 건 단순 플랜이다. 목적과 방향, 그리고 실행 방법 몇 가지로 출발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면 된다. 따라서 단순 룰도 필요하다. 예를 들면 포스팅은 주 3일, 월요일은 상품이나 서비스 혜택 소개, 수요일은 세일즈 할인/프로모션, 금요일은 고객 반응과 참여를 위한 질문, 설문이나 도움 되는 정보 등으로 간단히 정해놓고 따라 하면 쉽다. “오늘은 무슨 포스팅을 하지?”라는 고민도 스킵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미리 틀을 짜아놓았기 때문이다.

4) 광고를 포함하라

인터넷은 다 공짜, 광고는 금기사항처럼 말하는 분이 있다. 이런 편견으로는 사업체를 성장시킬 기회를 스스로 잘라내는 것과 같다. 적은 비용이라도 올바른 매체에 꾸준히 광고한다면 그 차이는 점점 자라난다.

포스팅이 예전처럼 큰 임팩트를 주기 어려운 시대에 들어왔다. 메시지의 홍수가 예전보다 훨씬 커졌기 때문이다. 이때 신속하게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 광고임을 기억하자.

소셜미디어 광고는 하루에 커피 한 잔 값으로도 가능하다. 작은 시작으로 결과를 만들며 조금씩 조종하고 넓혀가면 된다. 위의 세 가지를 생각하며 오늘은 10분으로 단순 플랜을 만들어서 매일 사용해보라.

▶문의: (703)337-0123


윤필홍 / InteliSystems 대표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