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세금 클리닉] 요식업 그랜트 업데이트

지원금 사용 시한 14개월 연장 유리해져
신청 과정 혼잡 예상 전문가 도움받아야

Q: 식당을 운영하는데 경영이 너무 어렵습니다. 정부에서 식당에 지원금을 나눠 준다고 들었는데 언제부터 신청할 수 있나요? 최근 새롭게 나온 내용은 무엇이 있는지요?

식당은 팬데믹으로 가장 심각한 피해를 본 대표적인 업종입니다. 연방 정부는 이런 식당 업주를 돕기 위해 식당 회생 펀드(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RRF)를 만들었습니다. 이 펀드의 성격은 코로나19로 줄어든 식당 매출을 보상해주는 것입니다. 아직 접수는 시작하지 않았지만 최근 중소기업청(SBA)이 업데이트한 내용이 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랜트 형태로 무상 지급될 RRF는 음식과 음료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는 업소라면 자격이 됩니다. 여기에는 식당, 푸드 스탠드, 푸드 트럭, 바, 베이커리, 와이너리, 여관(inn) 등이 포함됩니다. 다만 일부 업종들에는 업소 내에서 발생하는 음식과 음료 매출이 전체 매출의 33% 이상이어야 합니다. 제한 업종으로 제과점, 와이너리, 양조장, 시음소, 여관 등이 포함됩니다.

또 비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식당, 영구 폐점한 식당과 정부가 소유한 식당, 파산을 선언한 경우들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물론 2020년 매출이 2019년에 비해 늘어난 식당도 지원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증시에 상장된 식당, 폐쇄공연장 운영 그랜트(SVOG)를 이미 받았거나 진행 중인 경우도 안 됩니다.

받을 수 있는 그랜트 금액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해당 펀드는 팬데믹으로 본 매출 손실에서 이미 받은 급여보호프로그램(PPP) 융자액을 빼게 돼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식당이 영업을 시작한 시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2019년 이전에 문을 연 식당과 2019년 중에 문을 연 식당 그리고 2020년 중에 문을 열어 지금까지 영업 중인 식당 등은 각기 다른 계산법에 따라 그랜트 금액이 정해지게 됩니다. 다만 경제피해재난자금대출(EIDL) 어드밴스 그랜트와 타겟 어드밴스 그랜트는 RRF 지원금에서 빼지 않아도 됩니다. RRF 지원 금액은 최소 1000달러부터 업소당 최대 500만 달러로 업체 최대액은 1000만 달러입니다.

최근 새롭게 업데이트된 RRF 관련 규정의 핵심은 해당 그랜트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약이 완화된 것입니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그랜트를 받으면 2021년 12월 31일까지 소진하거나 남은 금액은 반환하도록 규정돼 있었지만 최근 새로운 규정은 사용 시한을 2023년 3월 11일로 늘렸습니다. 사용 시한이 14개월 정도 연장되는 것입니다.

자격 요건이 되는 분들을 위해 신청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SBA는 첫 21일 동안 소수계 등 특정 그룹 업주들에게 우선권을 주고 그랜트를 지급할 계획입니다. 신청할 때는 신청서 양식과 함께 IRS 4506-T 양식에 서명해 제출해야 하고 식당의 총 매출에 대한 서류를 제공해야 합니다. 해당 서류에는 세금보고 사본, 매출 기록, 손익 계산서 등이 포함됩니다. SBA는 최근 RRF 신청 시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SAM.gov에 등록하거나 국제사업자번호인 DUNS 넘버를 제시할 필요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RRF는 선착순(first-come first-served) 방식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서 준비와 작성 등의 과정을 빠르고 정확하게 준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여러분의 식당은 가능한 한 빨리 필요한 RRF 지원금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SBA의 신청서 양식이 최근 공개되었지만, 신청 과정은 상당히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미리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만반의 준비를 마쳐두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문의: (213)383-1127


제임스 차 / 공인회계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