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OC프리즘] 써니 박·태미 김 부시장 ‘뚝심의 정치력’ 주목

아시아계 증오 규탄 결의안 채택 주도
일부 시의원 우려 제기에 설득과 반박
수정없이 원안대로 통과 저력 보여줘

한인 부시장들이 ‘여전사’의 면모를 보여줬다.

써니 박 부에나파크 부시장과 태미 김 어바인 부시장 이야기다. 이들은 지난 13일 열린 해당 도시 시의회에서 아시아계 증오 규탄 결의안이 원안대로 채택되도록 밀어붙이는 뚝심을 보여줬다.

관계기사: 아시아계 증오 멈춰라…부에나파크·어바인 시의회 결의안 채택

두 도시 시의회에서 어떤 일이 있었고 박, 김 부시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소개한다.



부에나파크 시의회가 13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결의안은 사실 지난달 23일 통과될 수 있었다. 당시 결의안 채택이 미뤄진 주된 이유는 결의안에 담긴 과거 아시아계 차별 사례다.

결의안은 1882년 체스터 아서 대통령이 서명한 중국인 배척법(Chinese Exclusion Act), 태평양 전쟁 당시였던 1942년 일본계를 강제 수용하도록 한 대통령 행정 명령을 언급했다.

이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정치권에서 외국인 혐오를 부추기는 용어가 사용됨으로 인해 따라 아시아계 증오 사건, 범죄가 증가했다고 적시했다.

지난달 23일 시의회에서 아트 브라운, 베스 스위프트 시의원은 중국인 배척법, 일본계 강제 수용을 결의안에 넣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오래 전 일을 결의안에 넣는 것이 오히려 인종 간 갈등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시의회는 시 산하 인간관계위원회로 하여금 결의안 문안을 검토하도록 했다. 위원회는 7명 위원 전원 찬성으로 원안대로 표결할 것을 권고했다.

시 스태프는 13일 회의를 앞두고 과거 사례를 제외하고 모든 차별과 증오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안도 따로 준비했다. 이 결의안이 채택될 경우, 아시아계 증오 반대란 메시지가 희석될 수 있었다. 회의에서 박 부시장은 일부 주민이 과거 사례를 불편하게 느끼고 그로 인해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일리가 있지만, 어떤 결의안이든 역사적 사례를 드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득했다.

이어 “이번에 또 결의안 채택을 미루면 다음 회의까지 2주를 더 기다려야 한다. 애틀랜타 총격 이후 아시아계 증오범죄가 줄기는 커녕 늘고 있는데 언제까지 미룰 것인가. 주민 대표로 구성된 인간관계위가 만장일치로 승인한 원안을 그대로 통과시키는 것이 시의회가 할 일”이라고 역설했다.

브라운 시의원은 인간관계위가 결정한 대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스위프트 시의원도 시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 6개에 형평, 정의를 뜻하는 에퀴티(Equity)를 추가, 결의안에 넣는 것을 조건으로 원안 채택에 찬성했다.

같은 날 어바인에선 김 부시장이 결의안을 발의하고 통과를 주도했다. 그러나 결의안은 만장일치가 아닌, 찬성 4표, 반대 1표로 가결됐다.

홀로 반대표를 던진 래리 에이그런 시의원은 결의안 중 ‘반 아시아계 정서 해결을 위해선 흑인, 아메리카 원주민, 라티노, 무슬림, 아랍계, 퍼시픽 아일랜더 커뮤니티와 연대해 모든 커뮤니티의 시스템적 인종차별, 외국인 혐오, 폭력을 중단시키는 장기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문장에 관해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연대 대상에 차별을 받아온 일부 커뮤니티가 결의안에 빠졌다며, 김 부시장에게 이를 수정할 의사가 있는지 물었다.

초선인 김 부시장은 시장, 시의원 경력이 30년이 넘는 에이그런의 예상치 못한 지적에도 주눅 들지 않고 “여러 커뮤니티 단체들과 함께 문안을 작성해 내가 임의로 결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원안대로 표결할 것을 주장, 가결을 이끌어내는 뚝심을 보였다.

김 부시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에이그런 시의원의 발언은 모든 인종과 커뮤니티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뜻이며, 일리가 있다. 그러나 아시아계 등 소수계 의견을 결의안에 충실히 반영하고 이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상환 기자 lims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