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험 상식] 개인 엄브렐라 보험

보상 한도액 높이는 손쉬운 선택
대형사고로부터 가정·사업체 보호

개인 엄브렐라 보험은 상업용 엄브렐라 보험과 동일한 개념으로 개인이 가입하고 있는 여러가지 보험에 우산을 씌우듯이 전체적으로 보상 한도를 올려준다고 해서 붙혀진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개인 배상 책임 보험들의 보상 한도를 손쉽게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개인이 신규로 자동차 또는 집을 구매 할 때 흔히 자동차 리스계약이나 은행의 모기지에서 요구하는 책임 보상 한도액으로 최소한의 보험 만을 가입하는 게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본인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대형사고로 인해서 여러 명의 인명 손실이 발생하게 되면 고액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들어 오게 된다.

이때 보험 회사에서는 자동차 보험 증권 상에 표기된 보상액 한도액 내에서만 보상을 하고, 소송 판결액이 보상액 한도를 초과하게 되면 그 초과 부분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자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자동차보험의 책임 보상액 한도를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 책임 보상액 한도는 50만불 정도이고, 만약 그 이상의 큰 소송이 발생하면 보상액 한도 내에서는 감당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럴 경우 개인 엄브렐라 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면 보상이 가능하고 또한 자동차 보험 뿐만 아니라 집, RV, 보트 혹은 모터 사이클에도 같은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의 책임 보상액 한도가 $500,000, 집 보험의 책임 보상액 한도가 $100,000로 가입하고 있는 경우에 추가로 개인 엄브렐라 보험을 책임 보상액 한도 $1,000,000로 가입하게 되면 자동차 보험과 집 보험의 책임 보상액 한도가 각각 $1,500,000과 $1,100,000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 엄브렐라 보험은 자동차, 주택 등 개인 보험으로 가입하는 거의 모든 보험의 책임 보상의 한도를 높여 준다. 통상적으로 자동차와 주택 보험의 책임 보험 보상 한도를 개별적으로 각각 올리는 것보다 개인 엄브렐라 보험을 구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개인 엄브렐라 보험에서 추가로 배상 한도액을 높이는 보험 종목, 즉 일반적으로 언더라잉 보험으로 불리는 종목은 자동차 보험, 집 보험, RV 및 보트 보험 등으로 개인 엄브렐라 보험은 언더라잉 보험의 보상 한도가 소진된 경우에 적용되며, 보상하는 위험이나 사고의 내용에 대하여도 언더라잉 보험에서 보상하는 내용에 따르도록 되어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언더라잉 보험이 보험료 미납 등의 이유로 보험 계약이 취소된 경우, 개인 엄브렐라 보험도 같이 무효가 된다.

개인 엄브렐라 보험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해 평생 고생하여 일궈 놓은 금융 자산이나 향후 받을 수 있는 급여, 집, 사업체의 차압 등 개인의 재산에 나쁜 영향이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한 경제적 안전 장치이다.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으로 인해 개인에게 발생 할 수 있는 대형사고로부터 가정과 사업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개인 배상 책임 보험의 보상 한도액을 높여주는 손쉬운 선택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문의: (213)387-5000


진철희 / 캘코보험 대표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