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줄기세포 가슴성형에 관련된 궁금증들 [ASK미국 줄기세포 성형외과-신동진 전문의]

신동진 전문의

최근 ‘줄기세포가슴성형’이라고 내세우면서 실제는 자가지방 가슴이식에 불과한 시술로 고객을 현혹하는 행위가 이뤄지고 있어 의료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설령 줄기세포 성형기법을 수행했더라도 시설과 장비가 미흡하거나 의사의 술기가 떨어지면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이 분야를 2007년부터 개척해 온 줄기세포 가슴성형을 신동진 SC301의원 원장으로부터 오도되고 있는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짚어본다.

▶문= 줄기세포 가슴성형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답=“빈약한 가슴볼륨을 심미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이뤄진다. 단순히 가슴지방이식을 할 경우 생착률이 10~30%에 불과하기 때문에 줄기세포를 추가해 7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게 줄기세포 가슴수술이다. 줄기세포는 복부나 허벅지, 옆구리, 팔뚝 등에서 골고루 추출한 지방세포를 첨단 원심분리기로 돌려 뽑아낸다. 원심분리의 고열이나 진동에 세포가 상하지 않게,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게 멸균 밀폐된 공간에서 단시간에 세포를 처리하는 게 핵심이다. 뽑아낸 줄기세포의 지방세포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가슴지방이식 조직의 여러 포인트에 전체적인 보디라인 곡선을 감안해 넣어주는 것도 의사의 매직이다.”

▶문= 상당수 시술 능력이 떨어지는 병의원에서 줄기세포 가슴수술이라는 명목으로 무리하게 시술하다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데 원인은.

▶답=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무엇보다도 장비와 술기가 부족한 의사가 무리해서 시술하는 경우다. 예컨대 가슴볼륨을 무리하게 높이려고 과도하게 많은 지방을 주입하면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전문장비를 사용하지 않아 가슴지방이식에 필요한 충분한 줄기세포가 나오지 않거나 지방추출 및 주입 시 의사의 슬기가 부족한 경우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할 수가 있다.

▶문= 방지할 대책은 뭔가.

▶답= 근본적으로 장비와 시스템이 갖춰진 병원에서 가슴성형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많은 병의원들이 전문 줄기세포 추출장비를 갖추지 않고 일반 원심분리기로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데 가슴수술가격만 강조하기 때문에 줄기세포의 질이 낮아 부작용을 초래할 위험을 높일 수 있고, 심지어는 줄기세포를 사용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가슴수술에 필요한 지방유래 줄기세포(ADSC)가 아닌 혈소판풍부혈장(PRP) 추출키트를 쓰는 곳도 있다.

지방흡입과 줄기세포의 추출은 비교적 복잡한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런 일련의 과정은 아주 짧게 이뤄질수록 좋다. 시간이 지연될수록 생착률은 떨어지고 부작용 위험은 높아진다. 경험 많은 의사를 찾아야 하는 이유다.”

▶문= 만약 부작용이 나타나면 구체적인 해결 방법은?

▶답= 일단 부작용이 생기면 시술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많을수록 부작용 발생 시 가장 빠르고 정확한 치료가 가능한 반면, 경험이 부족한 의사의 경우 불필요한 치료를 하거나 과도한 치료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을 악화 시켜 환자를 힘들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 줄기세포 가슴수술이 유방암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나?

▶답= 유방암 발생은 근본적으로 유방의 유선에서 발생하게 된다.따라서, 줄기세포 가슴성형은 지방을 이용한 수술로 유선하고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유방암 발생 가능성은 없다.
단지 줄기세포가슴성형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도 아니고 이미 유방암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이후 유방암 치료가 불편할 수 있으니 유방암 가능성이 있다면, 사전에 유방암 검사를 받고 수술을 받는 것을 권한다.

▶문= 끝으로 줄기세포가슴성형에 대해 의료소비자에게 전해 줄 팁은?

▶답= 줄기세포 가슴성형은 본인의 복부나 허벅지의 지방을 추출해 이식하는 수술이다.
복부나 허벅지에 있는 지방으로는 고도비만이 아니라면, 한번 수술하고나면 다시 수술할만한 지방을 추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처음 가슴수술을 결정할 때는 전문병원에서 제대로 수술을 받아야 결과도 좋고 후회가 없게 된다.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지방은 한번 소모하고 나면 다시 수술받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문의: 82-2-1666-1301 (서울) 카카오톡: SC301 http://www.sc301.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