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쿠오모, 요양원 코로나 통계 보고지연 인정

‘코로나 대응 바쁜데 법무부와 동시 요청한 탓’ 해명
사망자 수 축소는 부인…“항상 완전·정확히 알려”
의원 일부 “주지사에 부여한 비상권한 축소해야”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요양시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 수를 ‘신속히’ 알리지 않은 점을 인정했다.

그는 요양시설 코로나19 사망자를 숨겼다는 비판에 직면해있다.

CBS방송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쿠오모 주지사는 15일 기자회견에서 주의회에 요양시설 사망자 수를 보고하는 데 지연이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말 주의회와 연방 법무부가 동시에 전체 요양시설 사망자 수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는데 주 보건국이 코로나19 대유행 대응에 분주해 법무부 요청부터 처리했다는 것이 쿠오모 주지사의 설명이다.



그는 “우리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생긴 공백은 회의와 냉소, 음모론으로 채워졌고 이는 추가적인 혼란을 불렀다”라면서 “무엇보다 허위정보가 발생하는 것을 허용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코로나19 사망자 수를 축소했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뉴욕주는 요양시설 코로나19 사망자가 8500명 정도라고 하다가 최근 약 1만5000명이라고 시인했다. 기존 수치는 요양시설에서 병원으로 이송된 뒤 병원에서 사망한 사례를 뺀 것이다.

이날 쿠오모 주지사는 “요양시설과 병원 코로나19 사망자 수는 언제나 충분히 공개적으로 정확하게 알렸다”라면서 병원에 이송 뒤 사망한 수를 요양시설 사망자 수에서 뺀 것은 ‘분류’의 문제라고 해명했다.

3선인 쿠오모 주지사는 코로나19 대유행 초기 매일 브리핑에 나서는 등 투명한 정보공개와 신속한 대응으로 지도력을 보여줬다는 호평을 받아왔다.

다만 뉴욕주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절정이던 3월 25일 요양시설 거주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재입소하려 할 때 이를 거부하지 못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것은 실책으로 평가된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후 해당 행정명령을 철회했는데, 연방정부 지침에 부합하고 의료붕괴를 막기 위한 명령이었다며 잘못된 명령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뉴욕주의 요양시설 코로나19 대응을 수사하는 뉴욕주 검찰은 지난달 28일 보고서에서 주 보건국이 발표한 요양시설 사망자 수가 실제의 50% 수준으로 축소됐을 수 있다고 밝혔다.

쿠오모 주지사는 공화당은 물론 소속인 민주당에서도 비판받고 있다.

의원들 사이에선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쿠오모 주지사에게 부여한 비상권한을 축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며 수사를 해야 한다거나 심지어 주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심종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