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FAQ)

[차례] 백신의 작용, 백신의 안전, 백신에 대한 오해와 진실, 백신 맞기 전 준비사항, 양성후 완치된 사람은, 백신 맞은 직 후, 2차 접종후 예방, 2차 접종(체험자) 인터뷰

▶백신의 작용
-백신은 어떻게 작용하나.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mRNA백신이다. 새로운 유형의 백신이고 수십년동안 연구돼 왔다. 다른 백신은 면역반응을 유발하기 위해서 약화되거 비활성화된 세균을 인체에 주입하는데 비해 mRNA백신은 인체세포에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만드는 면역반응을 가르친다. 항체를 생성하는 면역반응은 실제 바이러스가 인체에 들어와도 싸워서 이길 수 있게 된다. 백신은 인체세포에 면역반응을 가르치고 바로 소멸된다. ‘코로나 항체가 생기는 시기는 2차 백신 완전 접종 후 15일 후’라고 알려져 있다.”

▶백신의 안전

-백신은 안전한가.
“현재 사용 중인 백신들은 모두가 최대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엄격한 연구를 거쳤다.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제조사에서 제출한 데이터와 대규모 임상 시험 결과에 따라 엄격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효능을 보인 백신에 대해 응급 사용 승인을 내렸다. 모든 백신은 임상 시험을 통해 엄격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효능을 입증해야 사용 허가 또는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임신이나 모유 수유중이다. 접종받아도 안전한가.
“임신 중이고 백신 접종 권고 집단에 속하는 사람은 백신을 접종받아도 된다. 의료기관과 상의하시면 합리적인 결정을 하도록 한다. 모유 수유는 중요한 고려사항이지만 백신과 관련하여 안전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다만 백신이 수유 여성에게 안전한 지, mRNA 백신이 모유를 먹는 영아에게 또는 모유 생산/분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데이터가 없다. mRNA 백신은 모유를 먹는 영아에게 위험 요소로 여겨지지 않는다. ”

-기저 질환자는 어떤가.
“백신 또는 그 성분에 대해 급격한 앨러지 반응을 겪은 적만 없다면,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도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한 백신을 접종받으실 수 있다. 백신 관련 기저 질환자를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를 권고한다. 오히려 특정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은 연령과 무관하게 바이러스 감염 시 중증 질환 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접종시 중증 앨러지 반응 위험이 있나.
“백신 접종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는 있으나 드문 현상이다. 연방질병통제센터(CDC)는 어떤 사람이 접종 후 심한 앨러지 반응(일명 과민증)을 일으켰다는 보고를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에피네프린 또는 에피펜(EpiPenⓒ)을 처방해야 하거나 병원에 가야 한다면 중증의 앨러지 반응으로 간주된다.

▶백신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백신 때문에 코로나에 걸릴 수 있나.
“아니다. 승인 및 권장하는 백신 또는 현재 미국에서 개발중인 백신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들어있지 않다. 백신으로 감염되지 않는다. 현재 백신은 모두 인체의 면역 체계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싸우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 과정에서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정상이며 신체가 유발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구축하고 있다는 신호다.”

-백신을 맞고 얼마나 있다. 효과가 있나.
“예방 접종후 신체가 면역력을 구축하는 데 일반적으로 몇 주가 걸린다. 백신 접종 직전이나 직후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아플 수 있다는 뜻이다. 백신이 면역력을 구축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백신을 맞으면 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오나.
“아니다. 최근 승인 및 권장한 백신이나 현재 미국에서 임상 시험중인 백신 중 어느 것도 현재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다만 인체에서 백신의 목적인 면역 반응이 발생하면 일부 항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항체 검사는 이전에 감염된 적이 있으며 바이러스에 대해 어느 정도 면역력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현재 전문가들이 코로나 백신 접종이 항체 검사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있다. ”

-백신으로 피접종자의 DNA가 바뀌나.
“아니다. 코로나 mRNA 백신은 어떠한 방식으로도 DNA를 바꾸거나 반응하지 않는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사용 승인 받은 코로나 백신은 mRNA 백신이라고도 하는 메신저 RNA 백신이다. mRNA 백신은 인체세포에게 면역 반응을 담당하는 단백질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백신의 mRNA는 DNA를 보관하는 세포핵 안에 절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이것은 mRNA가 어떤 방식으로든 인체 DNA에 영향을 미치거나 상호작용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대신 mRNA 백신은 인체의 자연 면역과 함께 작용하여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안전하게 발전시킨다. ”

-백신을 맞으면 나중에 아기 갖는데 문제없나.
“그렇다. 나중에 임신을 원하는 사람도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수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코로나 백신이 단기 또는 장기 계획으로 임신을 시도하는 사람에게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낮다고 본다. 과학자들은 모든 백신에 대해 즉시, 혹은 몇 년 동안 조심스럽게 부작용을 조사한다. 현재 백신에 대해 신중하게 연구하고 있으며 다른 백신과 유사하게 수년 동안 계속 연구할 것이다. 코로나 백신은 미래에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유발 바이러스 대항 항체를 개발하도록 인체를 훈련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형성된 항체가 태반 발달을 포함하여 임신에 문제를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다. 또한 어떠한 백신도 생식력 문제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다는 증거가 없다. 지금 임신을 시도하고 있거나 앞으로 시도할 계획이 있는 사람은 코로나 백신이 제공될 때 백신을 맞을 수 있다.”

▶백신 맞기 전 준비사항

-부작용이 두려워 접종이 꺼려진다. 부작용으로 죽을 수 있지 않나.
“백신은 맞는 것이 맞다. 백신을 맞지 않아서 코로나로 죽고 맞으면 부작용으로 죽는다고 가정할 때 차라리 맞아서 부작용으로 죽는 확률이 최대 10만분의 1(1/100,000)로, 코로나로 죽는 확률 2.4%보다 현저히 낮으니 맞는게 맞다. 부작용은 기존의 다른 백신보다 훨씬 덜하다. ”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
“주사 부위의 통증, 부종을 비롯해 피로감, 발열, 근육통 또는 관절통, 오한, 구역질, 림프절 부종까지 나타나고 있다. 1차 접종이나 2차접종에서 일어난다. 접종 다음날 발생하며 백신이 효과가 있다는 정상적인 징후다. 필요한 경우 해열제나 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혹은 이부프로펜를 복용하거나 주사 부위에 냉찜질도 가능하다. 만약 2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의료진을 찾도록 한다.”

-앨러지가 심한 경험이 있다.
“주사를 맞고 심한 앨러지 반응 기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라는 30분 내로 심한 간지럼증, 두드러기, 호흡곤란, 저혈압이 발생하는 등 심각한 과민 반응은 목숨을 앗아갈 수 있다. 이러한 기록이 있다면 백신 접종을 피하거나 주치의와 상의 후 치료제를 준비한 상태에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음식, 애완동물, 곤충, 라텍스 앨러지 반응은 백신 접종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 독감백신이나 다른 백신을 맞았다.
“이런 경우 다른 백신과 14일 겹치지 않게 맞아야 한다.”

▶ 양성후 완치된 사람은

-이미 걸려서 앓고 일어났다. 백신을 맞아야 하나.
“그렇다. 건강상의 위험이 엄중하고 재감염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 감염 여부에 관계없이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한다. 코로나 증상으로 인해 단클론 항체 또는 회복기 혈장 치료를 받았다면 90일을 기다린후 접종을 받아야 한다.”

-이미 걸렸다가 회복되면 예방 효과가 있지 않나.
“코로나에서 회복된 후 재감염 예방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는지에 대해서 전문가들도 아직 모른다. 감염으로부터 얻는 면역인 ‘자연 면역’은 사람마다 다르다. 다만 걸렸던 사람이 다시 감염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첫 감염에서 회복된 후 90일 안에 다시 걸리는 경우도 흔치 않다. 백신 작용 효과에 관한 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는 백신 접종으로 형성된 면역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알 수 없다.”

▶백신 맞은 직후

-백신을 맞은 직후 부작용은 어떤 것인가.
“대체로 일반 백신 접종 때 나타나는 접종 부위가 하루 정도 불편하거나 약간의 어지럼증, 하루 정도의 미열이 대부분이다. 접종 후 15분 정도 관찰 후 귀가 조치시킨다. ”

▶2차 접종후 예방

-2차까지 접종했다. 마스크는 계속 써야 하나.
“그렇다. 현재는 충분한 정보가 없어 바이러스 전파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및 타인과의 밀접 접촉 피하기 권고를 중단할지 또는 언제 중단할지에 대해 말할 수 없다. 백신 접종이 피접종자 자신의 감염은 막아주더라도 코로나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것을 막아줄지에 대해서도 아직 잘 모른다.”

▶2차 접종 : 체험자 인터뷰(한국중앙일보)

-2차 백신(모더나) 접종 후 어떤 통증이 있나.
“감기와 몸살에 걸린 것 같다. 처음 주사를 맞고 3시간 뒤쯤부터 두통이 오고, 이후 가벼운 오한이 생기더라. 근육통도 동반한다. 처음에 타이레놀 두알을 먹었고 저녁에 잠을 자기 전엔 아파서 타이레놀보다 센 ‘부루펜’을 먹었다.”

-통증은 얼마 동안 이어지나.
“하루가 지나 진통제 약효가 떨어져서인지, 또 몸이 아프다. 감기 비슷한 그런 느낌이다. 그래서 진통제를 또 먹었다. 2차 백신 완전 접종을 끝낸 동료도 모두 아프다고 하더라.”

-의료진이 2차 백신 접종 전에 통증에 관해 이야기하나.
“1차 백신 접종 전에 ‘미열이 날 수 있다’고 알려줬다. 2차 완전 접종 전에도 아플 수 있다고 말해줬다. 2차 완전 접종을 끝낸 동료가 있는데, 그 동료가 두통 등 통증이 있다고 했다. 그래서 타이레놀을 준비했다가 바로 복용했는데 이만큼 아플 줄 몰랐다.”

-2차 접종은 1차 접종과 다른 약을 사용하는지 궁금하다.
“1차 때처럼 왼팔 어깨 바로 아랫부분에 접종하는 것은 똑같더라. 1차와 같은 모더나 백신을 맞았다. 주사를 맞을 때 따끔거리는 것도 1차와 비슷하다. 2차 접종 후 왼팔 주사 맞은 부분이 ‘묵직하게 아픈’ 그런 느낌이 남는 것도 1차 접종 후와 같다.”

[FAQ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디지털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