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맞기 전에 점검할 5가지 사항들 [ASK미국 노년내과-임영빈 전문의]
임영빈 전문의
▶답= 백신이 이제 의료진들을 비롯해 많은 시니어 분들이 맞기 시작하는데 모든 분들이 맞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미국 질병관리 센터(CDC)와 ACIP 백신 워크 그룹의 권고안을 토대로 주의해야 하는 5가지 그룹으로 정리했다.
첫 번째 주사를 맞고 심한 알레르기 반응 기록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라는 30분 내로 심한 간지럼증 두드러기 호흡곤란 저혈압이 발생하는 심각한 과민 반응은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이러한 기록이 있다면 백신 접종을 피하거나 꼭 맞고 싶다면 주치의와 상의 후 치료제를 준비한 상태에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음식 애완동물 곤충 라텍스에 알레르기 반응 기록이 있는 분이면 백신 접종은 안전하다고 한다.
둘째 임산부들과 모유 수유하는 수유 모는 주치의와 꼭 상의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직 산모와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임산부들이 코로나에 감염될 때 더 중증으로 악화되고 조산과 같은 임신에 악영향을 미치니 꼭 보호가 필요한 그룹이다. 그리고 mRNA 백신의 기전을 이해했을 때 라이브 바이러스가 아니고 체내 DNA에 삽입되지 않기 때문에 백신은 안전하다고 학자들은 판단한다. 그러니 만약 코로나 환자를 자주 접하는 여성이라면 주치의와 상의 후 접종을 권장한다.
셋째 최근에 독감백신이나 다른 백신을 받은 분들이다. 다른 백신과 14일 겹치지 않게 맞아야 한다. 넷째 당연한 얘기지만 코로나19에 현재 감염된 환자들이 맞으면 안 된다. 코로나 증상이 없어지고 치료 후 자가격리도 끝마친 후에나 백신을 받아도 된다. 백신을 맞으러 왔다가 오히려 이런 환자들이 의료진들을 비롯해 백신 받으러 온 환자들까지 감염을 시킬 수 있어서 그렇다.
다섯째 코로나 혈장치료나 항체치료받은 기록이 있는 분들은 이러한 치료를 받은 지 90일 후에 백신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한다. 백신 때문에 생기는 면역반응이 항체치료를 방해할 수 있어 그렇다. 하지만 항체치료의 반감기를 고려했을 때 90일 동안은 재감염률이 낮으니 안심하셔도 괜찮다.
▶문의: (213) 381-363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