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학자금 칼럼] “자산에 따른 재정보조 영향부터 이해해야”

대학의 재정보조는 기본적으로 가정에서 대학의 총 학비를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지 가정분담금의 계산부터 시작된다. 즉, 가정분담금을 제외한 재정보조 필요분에 대해서 연방정부 및 주정부와 대학의 각종 지원금 등이 포함되어 재정보조를 받게 된다. 물론, 형평성에 따라 학생의 성적은 4.0 기준에 2.0 이상만 유지하면 될 것이다.

문제는 대학이 가정 형편에 대해 얼마나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에 따라 재정보조금은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재정보조 신청서에 나타난 가정의 수입과 자산에 대한 척도는 재정보조 수위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다.

재정보조를 위한 가정분담금(EFC) 계산이 매우 중요한 것은 사실이며 이보다 자산 상태로 인한 가정분담금의 증가가 중요한 몫을 차지하지만, 무엇보다 현실적으로 재정보조지원금이 더욱 적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재정보조 담당관의 판단에 따라 큰 차이가 나므로 자산의 종류와 이로 인한 담당관의 개인적인 편견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유의해 준비해 가야 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부동산 자산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오직 현금 자산만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4인 가족이 대략 5만 달러의 현금을 보유했을 때 이로 인한 가정분담금의 증가는 대략 2000달러 내외로 적게 발생한다. 더 어려운 가정이 많다면 재정보조 담당관의 판단으로 해당연도에 재정보조가 왜 필요한지 물을 수 있다. 이는 현금을 먼저 사용하라는 의미라고 해석할 수 있다. 연간 총비용이 3만6000달러가 들어가는 주립대학에 왜 5만 달러나 현금이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가 하는 편견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재정보조 지원을 대폭 줄여서 제의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 예를 들면, 현재 조지아 공대에 재학 중인 박 군의 경우에 부모님의 수입이 수년 전부터 대폭 줄어 가정 형편이 매우 어려운 나머지 거주하던 집을 팔아 매달 모자라는 생활비를 충당해 가며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다. 문제는 작년에 대학이 박 군에게 해당 연도에 대한 재정보조 지원을 거의 지원하지 않고 많은 융자금만 지원했다. 물론 박 군은 대학의 재정보조 사무실을 찾아가 부모님의 수입이 거의 없었는데 왜 재정보조금이 이렇게 적은 지 조정을 위한 탄원을 했지만 대학은 박 군 가정의 현금이 많은데 왜 학자금이 필요한지 의문을 제시했고, 박 군의 탄원서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박 군의 부모는 어쩔 수 없이 가진 현금의 상당 부분을 학비로 우선 사용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한다.

이같이 재정보조의 공식적인 측면만 생각하면 가정분담금이 많이 증가하지는않았지만 재정보조 담당관의 판단에도 크게 반문할 여지가 없다. 물론, 이 경우에 반드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 상황마다 다른 접근 방법을 적용해야 할 수도 있다.

재정보조금의 계산은 이른바 해당 공식을 토대로 칼로 두부를 벤 것처럼 명확히 가릴 수 있는 경우가 많지 않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산 적용 문제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준비는 가정분담금의 증가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재정보조의 사전설계는 준비하는 과정부터 여러 각도에서 득실을 계산해 재정보조금을 낮출 수 있는 방법에 따라서 충분히 시간을 갖고 대처해 나가는 것이 지혜일 것이다.

이외에도 연방정부 학생 재정보조 신청서에 기재해야 하는 많은 종류의 자산들에 대한 가정분담금 설계를 우선으로 초점을 맞춰 한시라도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유리한데, 이를 위해서는 재정보조에 대한 엑스레이(X-Ray)를 찍어 전반적인 상황의 이해를 돕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다.

이제 새해를 맞아 자녀의 대학 진학을 위한 보다 알찬 준비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만 문제를 당할 때 찾을 것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방향을 설정하는 일이 보다 우선이라 할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college.com



리처드 명 대표 / AGM인스티튜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