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21년에도 여전히 낮은 이자율 속에서 주택 가격이 상승하나 [ASK미국 커머셜/비지니스 융자 - 사무엘 리 전문가]

사무엘 리 전문가

▶문= 2021년에도 여전히 낮은 이자율 속에서 주택 가격이 상승하게 될까요?

▶답= 2020년 경제 전문가들이 모기지 이자율을 전망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으로 모기지 금리가 하락할 수 있지만 3 % 이하로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3%이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Freddie Mac이 1971 년 모기지 금리를 추적하기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30 년 모기지 금리가 3 %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Freddie Mac의 모기지 금리 조사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것은 올해 지금까지 일곱 번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낮아진 모기지 이자가 당분간 크게 오를 가능성은 많지 않습니다. 아직도 경제가 회복되지 못하고, 경제가 정체 상태에 있고, 오히려 위험 요소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현재 이자가 최근 수년만에 가장 낮은 이자율을 유지하고 있어, 주택가격은 더 내려가는 것보다 오히려 조금씩 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미국 대선이 있는 해는 미국 정부가 물가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자율을 더 안정적으로 하려는 의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자율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이 잠재하고 있기 때문에, 변동성은 있어도, 이자율이 현상태에서 소폭으로 등락하면서 유지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면 낮은 이자율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경제가 펜더믹으로 바닥을 치고 있을 때, 시장 동향을 주시하는 경제 전문가들은 주택 재고가 어떻게 증가하게 될까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MBA 산업 분석 부사장 조엘 칸은 현재 재고가 3 개월 공급에 불과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2007 년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경제는 몹시 힘들지만 오히려 낮은 이자율로 인해, 주택을 구입하려는 구매자들이 큰 폭으로 상승해서 현재 주택시장은 활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주택 가격의 상승에 압력을 가하게 되어, 약 4-5%정도 주택 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낮은 이자율로 인한 집값의 상승으로 집을 구매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호재 속에서 겪는 걸림돌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에 들어서면서, 올해 펜더믹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Forbearance를 신청하고, 페이먼트를 제대로 내지 못한 분들의 집이 시장에 나오게 될때,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게 될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Samuel S. Lee (MLO)
Pacific Wholesale Mortgage
NMLS: #1790017 and DRE: #02073730)
Email: [email protected]
Cell:714-472-4267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