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생존전략] <9> 세일즈 자동화 방법
이메일 마케팅, 투자 대비 효과 4000% 달해
문자 오퍼는 종이 쿠폰보다 사용률 10배 높아
벌써 현실인가? 세일즈 프로세스가 저절로 고객만 만들어준다면 사업 운영과 성장은 얼마나 더 쉽고 재미있을지 상상해보라. 일장춘몽이나 미래 과학 소설의 한 페이지가 아니다. 지금 로컬 스몰비즈니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특별히 비대면으로 고객을 이끌기 위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지난 시간에 고객이 정보를 남기는 순간부터 세일즈 자동화는 고안해 놓은 순서대로 작동된다고 설명했다. 이제는 어떤 툴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가지 효자 툴로 매우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큰 세일을 만드는 이메일
스팸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4000%의 투자 대비 효과를 해마다 증명하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은 성과에서 왕이라고 불릴 만큼 강력하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고객 반응은 놀랄 만큼 뛰어나다. 세일즈 사이클이 길고 가격이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거의 최고의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이메일로 자동화 셋업하기
이메일로 자동화를 셋업하려면 고객이 특별 오퍼나 할인, 또는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이메일을 입력하도록 만든다. 치과일 경우는 첫 고객 100% Off, 부동산은 20달러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 융자 회사는 고객 고민을 답변해 주는 무료 책자,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코드 등으로 고객이 직접 수신 등록하게 해주면 된다.
그러면 정해진 날짜에 몇 차례의 이메일이 고객 설득과 신뢰, 할인, 구매 욕구가 솟아나도록 발송된다. 결정을 두고 여러 경쟁사와 비교, 고민하는 고객 설득에 매우 효과적이다.
▶누구에게 딱 맞는가?
이메일 자동화는 티켓 가격이 높고 세일즈 사이클이 긴 업종에서 인기가 높다. 5달러짜리 작은 소매 업소보다는 500달러, 1000달러 이상의 서비스나 제품을 파는 비즈니스일 때 비용 대비 효과가 훨씬 높다. 참고로 이메일 마케팅의 ROI(비용대비 효과)는 해마다 4000% 수준으로 그 위력은 놀랄만한 수준이다.
▶반복 구매를 일으키는 문자
티켓 가격이 비교적 낮고 구매가 잦은 업체인 경우에는 이메일보다 문자 오퍼가 훨씬 매력적이다. 자주 발송할 수 있고 핸드폰으로 열어보니까 거의 100% 열람률을 자랑한다. 종이 쿠폰보다 비용은 훨씬 적게 들지만, 사용률은 10배나 높다. 레스토랑, 헤어/네일/스킨 케어, 소매점 등에서 고객을 쉽게 이끌 수 있다.
▶문자 오퍼가 인기 있는 업종
고객이 쉽게 등록하고, 즉각적인 오퍼 전달로 저가 항목 판매에서 뛰어난 차이를 낸다. 사용이 쉽고, 빠른 실시간 전달은 반복 구매를 늘리고 싶어 하는 업주에게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두려워하지 말라
이메일 마케팅과 문자 마케팅, 이 두 가지 방법은 컴퓨터를 잘 아는 사람은 직접 셋업할 수 있지만, 세일즈 프로세스에 제대로 연결하려면 만만치 않은 작업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주저하거나 피해서는 안 된다. 전문업체에 의뢰해서라도 세일즈 자동화를 위해 꼭 연결해 놓자. 늘어나는 고객과 세일즈 자동화는 두고두고 그 가치를 증명해 줄 것이다.
▶문의: (703)337-0123
윤필홍 / InteliSystems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