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비즈니스 생존전략] <7> 고객 정보는 숨겨진 금광

이름·이메일·휴대폰 번호만 있어도 충분
웹사이트 수신 등록 양식으로 수집 가능

“왜 고객 연락 정보가 금광이지?”라는 질문이 떠오르지는 않는가? 대답은 간단하다. 쉽고 편하게 매출 늘리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 때문이다.

▶황금어장은 내 옆에 있다

지금 고객 정보를 모으지 않고 있다면, 판매 노력의 절반은 허비하는 것과 다름없다. 황금 어장이 옆에 있는데도 그물을 던지지 않는 실수와 같다. 가장 반응이 좋은 나의 고객에게 방문, 재구매, 크로스 구매, 업 구매 등을 요청하지 않고 새 고객만 잡으려고 광고비에 힘겹게 번 돈을 쏟고 있지는 않은가?

▶더 중요한 질문은?



고객 정보를 매일 늘려가고 있다면 정말 현명한 선택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질문은 “그 고객 정보로 이메일, 문자 등의 주기적 오퍼를 보내고 있는가?”이다. ‘아직도 준비 중’이라면 여전히 엄청난 기회를 매일 흘려버리는 셈이다.

“언젠가는 사용해보리라”고 지금까지 수집만 하는 분도 있다. 고객 리스트의 양과 관계없이 연습 삼아 세일즈 오퍼를 한 번 보내보라. 즉각적 반응으로 기분 좋게 놀랄지 모른다. 콜드 콜링과는 비교할 수준이 아니다. 나를 신뢰하고 구매했던 고객의 반응률은 콜드 콜링이 절대 따라올 수 없다.

▶어떤 고객 정보가 필요한가?

스몰 비즈니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이름, 이메일, 휴대폰 번호 정도면 충분하다. 좀 더 깊이 있는 마케팅을 구사해보려면 구매·관심 정보까지 받아서 정교한 마케팅 캠페인으로 키울 수 있다. 일반 우편도 사용하려면 주소도 받으면 되는데 대부분 전통적 방법은 비용대비 효과에서 큰 재미를 보기 어렵다.

▶어떻게 수집하는가?

모든 고객 정보 수집은 자동화되어야 한다. 일일이 내가 받아서 입력하는 건 시간 낭비다. 웹사이트에 수신 등록 양식을 올려서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면 끝난다.

공짜 선물이나 할인,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 등과 이메일 주소를 교환하는 방식은 매력적이고 고객 반응도 좋다. ‘처음 고객 20달러 할인’ 또는 ‘교육 IRA 준비하는 엄마가 꼭 알아야 할 7가지 핵심 정보’ 책자 등은 무료 다운 받기 위해 이메일 주소를 넣어야 하니까 저절로 해결된다.

문자 발송 수신 등록은 포스터나 테이블 탑 사인 등을 잘 보이게 배치하면 된다. ‘’FREE 10‘ 문자를 보내서 무료 목욕 세트를 받으세요’ 등 고객이 원하는 걸 주고, 옵트인 하도록 하면 된다. 이젠 고객에게 언제든 문자로 할인 쿠폰과 다양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런 고객 리스트가 산처럼 쌓여간다고 생각해보라.

▶시작하는 방법

이메일 발송 업체를 선정해서 고객 정보 수집 양식을 내 웹사이트에 올려놓자. 그리고 고객이 쉽게 반응하도록 할인이나 무료 선물 등의 인센티브를 던져보라. 핸드폰으로 쿠폰이나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문자 발송 업체와 연결해서 시작하면 된다. 경험이나 자신감이 아직 없다면 셋업할 때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거나, 적은 비용으로 관리까지 맡길 수 있다.

▶문의: (703)337-0123


윤필홍 / InteliSystems 대표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