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K-방역 제품 미국 진출 지금이 적기”

LA 총영사관 온라인 세미나
FDA인증·통관 노하우 등 공유

23일 방역제품 미국시장 진출 세미나가 LA총영사관에서 진행됐다. [LA 총영사관 제공]

23일 방역제품 미국시장 진출 세미나가 LA총영사관에서 진행됐다. [LA 총영사관 제공]

LA 총영사관(박경재 총영사)은 23일 ‘코로나19 방역제품 미국시장 진출 온라인 세미나’를 열고 식품의약국(FDA) 인증제도, 수입통관절차, 시장 공략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LA 총영사관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지사가 공동개최하고, 한인물류협회(KALA), 한미관세무역연구포럼(KACTS), 루이스 브리스보이스 로펌이 후원한 이 날 온라인 세미나에는 200여개 방역제품 제조 및 수출입 업체들이 참여했다.

박경재 총영사는 모두 발언을 통해 “한국이 코로나19에 모범적으로 대응해 K-방역의 이미지가 크게 제고됐고, 한국산 제품의 품질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지금이 미국시장 진출의 적기로 총영사관도 전문가 상담, 바이어 매칭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리드 스미스 LLP’의 박성원 변호사는 FDA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으려면 소비자와 시장이 긴급하게 필요로 하는 방역기술이 포함된 제품을 신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지난 3월 이후 FDA의 경고장 발부가 예년보다 5배 이상 많아지는 등 규정 미준수 제품에 대한 단속이 강화된 만큼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JK바이오사이언스’ 사의 지나 김 대표는 FDA 승인 및 등록을 위한 실험방법 및 FDA 통관을 위한 제품 라벨 표기 시주의사항을 발표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의료기기의 종류 및 안전도 등급(Class 1∼3)에 따라 실험방법이 달라질 수 있고, 실험결과에 따른 실제 함량과 효과를 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LA 총영사관의 앤드류 서 공익관세사는 의료용이 아닌 일반 개인보호장비(PPE)는 FDA 인증 없이 수입할 수 있지만 N95 마스크, 가운, 보호 장갑 등 같은 제품이라도 신고되는 목적에 따라 인증 필요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시장에서 사업 중인 ‘Jinhee’ 사의 크리스틴 오 대표는 “도매상, 온라인판매상, 대형마트, 정부기관 등 타겟 주거래처에 따른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며 “품목으로는 현재 마스크, 방호복, 소독 스프레이, 소독 티슈 등이 유망하다”고 조언했다.


류정일 기자 ryu.jeongi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