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약국·마켓 '폭풍성장' 식당·소매업은 '폭망'

코로나19 영향 3개월 매출 보니…
업종별 희비 크게 엇갈려
백화점 등은 폐점 속출

코로나 팬데믹으로 LA지역 쇼핑객들의 소비 성향이 달라져 업종별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LA비즈니스저널이 재정정보분석업체인 팩토스의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코로나 사태로 인한 이동 및 경제활동 제재가 발효된 지난 3월 중순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종별 매출에 큰 변화를 보였다.

소비 지출은 국내총생산(GDP)의 68%를 차지하며 미국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해 왔으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타격을 입었다.

이 같은 현상은 LA카운티 지역에서 두드러졌는데 이유는 가주내 코로나 확진자의 절반 가까이, 사망자의 대부분이 LA카운티에서 발생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매일 3000만 건에 달하는 소비 패턴을 모니터링한 팩토스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3월 둘째 주 로컬 약국과 대형 약국체인점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8%가 급등했으며 그로서리 마켓과 슈퍼마켓의 매출은 57%가 증가했다. 셋째 주에도 두 업종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40%씩의 성장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코로나 사태 확산 우려 심리에 따른 소비자들의 공황 구매(Panic-buying)가 동력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황 구매로 화장지, 병물, 키친타월, 손 세정제, 마스크, 위생 장갑, 소독용 알코올 등이 품귀현상을 겪은 바 있다.

이동 제한령이 내려진 이후 그로서리, 의료품 구매 열기가 진정세를 보이기 시작해 4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는 홈디포, 로우스 등 주택생활용품 대형매장에서의 매출이 급증했다. ‘집콕’ 주민들이 시간적 여유가 생기자 홈리모델링 및 보수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5월 중순 매출은 지난해보다 100% 이상 증가했다.

이에 반해 레스토랑과 백화점 매출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투고 및 배달에 의존한 음식점들의 3월 마지막 주 매출은 전년보다 50-60%가 감소했다. 투고에 유리한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경우는 행정 지침 발령 직후부터 지금까지 매출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 쇼핑에 밀려 매출 부진을 겪고 있던 백화점들은 코로나 사태로 3월 중순부터 큰 타격을 입기 시작해 4월 각 주별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61-86%까지 급락했다.

UCLA 앤더슨 경제연구소의 제리 니켈스버그 디렉터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오프라인 소매업계가 이전부터 다른 불황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됐었는데 바로 지금이다.”라면서 “코로나로 일부 백화점 등 소매업체들의 폐점이 이어지고 있다. 오는 2023년 경기 전반에 걸쳐 회복된다 할지라도 로컬 소매업체들은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낙희 기자 park.nak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