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동은 성인과 감염 메커니즘 달라”

확진 9세 소년 접촉 172명 무감염

프랑스에서 9세 소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감염돼 형제를 포함해 172명을 접촉했지만 바이러스를 단 한 명에도 옮기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학계는 이 소년의 사례가 어린이들의 경우 성인과는 다른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감염 메커니즘이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라며 주목하고 있다.

20일 일간 리베라시옹 등 프랑스 언론에 따르면, 알프스 산간지역의 스키 리조트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9세 소년이 감염 이후 172명을 가까이에서 접촉했지만, 그 누구에게도 바이러스를 전파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베라시옹은 국제학술지인 ‘임상감염질환’(Clinical Infectious Deseases)에 지난 11일 수록된 이 논문을 입수해 이날 보도했다.

논문에 따르면 이 소년은 지난 2월 초 프랑스 동부 오트사부아 지방의 콩타민몽주아에 있는 스키 리조트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다. 당시 이 소년이 머물던 스키리조트에는 싱가포르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프랑스로 들어온 영국인 남성이 있었는데 이 사람으로 인해 총 12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집단 감염됐다. 소년은 이 12명 가운데 한 명이다.



이 소년은 경미한 증상을 보였지만 자신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을 모른 채 3개의 스키클럽에 참가해 스키를 배웠고, 이 소년과 접촉한 사람들은 어린이들과 교사를 포함해 총 172명으로 확인됐다. 나중에 보건당국에 의해 이 소년이 코로나19 감염자라는 사실이 확인되자 소년과 접촉했던 172명은 모두 예방적 차원에서 자가격리에 들어갔는데, 추가로 감염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소년과 가장 가까운 관계인 두 형제자매도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한다.

소년과 접촉한 172명은 코로나19에는 감염되지 않았지만, 절반 이상인 64%가 독감 등 계절성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사례를 연구한 학자들은 어린이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중요 전파원이 아닐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논문의 제1저자인 프랑스의 감염병학자 코스타 다니 박사는 AFP 통신에 “어린이들은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많은 증상을 보이지 않고, 또 가진 바이러스양도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신종 바이러스를 거의 전파하지 않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질병통제국에서 근무하는 다니 박사는 “이 아이는 코로나19 외에도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3개의 스키스쿨에 참여하면서도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았다”면서 “어린이들의 경우 성인과는 다른 감염 동학이 있으리라는 것을 암시한다”고 덧붙였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