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봤습니다] 직장 보험 vs 메디케어 가입…파트A 가입, 직장 의사 타진해야
직장 보험 vs 메디케어 가입Q.남편이 올해 10월이 되면 65세가 됩니다. 메디케어 가입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인데, 65세가 되면 무조건 의무적으로 메디케어에 가입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두사람 모두 직장에서 받고 있는 보험에 만족하고 있는데 반드시 메디케어로 옮겨야 하는지, 만약에 옮기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LA 익명 독자
파트A 가입, 직장 의사 타진해야
A.소셜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만기연령과 별개로 메디케어는 65세에 가입을 일단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직장이나 사업을 하며 건강보험을 사적으로 갖고 있는 경우에는 선택권을 갖게됩니다. 요즘처럼 은퇴 시기를 늦추려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이런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가장 중심은 현재의 보험을 어떤 경로로 갖고 있느냐 입니다.
본인의 직장이나 배우자의 직장을 통해 건강보험을 갖고 있다면, 일단 은퇴(경제활동 중단)하기 전까지는 현재의 보험으로 메디케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직장에 65세 이후에도 보험 제공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직장 보험을 갖고 있더라도 메디케어 파트 A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일단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파트 B는 현재 보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은퇴 시기까지 가입을 합법적으로 늦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건강 보험이 메디케어를 대체하기 때문에 따로 벌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점을 반드시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처방약 플랜(파트 D)은 벌금이 높게 부과되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