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피해 업체 최대 200만불 온라인 대출
SBA '경제적 피해 재난 대출' 신청 방법
소기업에 3.75% 이자로 최장 30년 대출
2만5000불 미만인 경우 담보 필요 없어
이에 따라 가주 내 모든 기업은 최장 30년 동안 3.75% 고정 이자로 최대 200만 달러를 대출받을 수 있게 됐다. 비영리단체엔 2.75%의 이자율이 적용된다. 대출 조건은 신청자의 상환 능력에 따라 다르다.
SBA의 LA 디스트릭트의 벤 라주 부디렉터는 “모든 정보와 문서는 온라인에 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줄리아 지알모레오 공보 전문관도 “EIDL은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이 아니다. SBA가 직접 접수하고 처리하는 긴급 대출 프로그램”이라고 덧붙였다. LA 디스트릭트 오피스와 신청자격과 절차, 소요 기간 등을 일문일답으로 알아봤다.
-신청 자격 및 방법은 무엇인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소기업과 비영리 사설 단체면 된다. 신청은 온라인과 우편, 사무실 방문 등으로 할 수 있다.”
-어떤 신청 절차를 거치나.
“SBA는 먼저 신청자의 신용상태를 확인한 후 제출 서류를 근거로 경제적 손실을 산출한다. 신청자가 가진 사업체 보험 등을 고려한 후 신청 자격 여부를 판단한다. 소요 기간은 2~3주 정도다. 사안이 시급하면 더 빠르게 진행할 수도 있다. 신청 자격이 확인되면 SBA 론오피서가 신청자에게 연락해 다음 단계를 논의한다. SBA가 대출 절차 완료에 필요한 서류를 신청자에게 보내고 신청자는 이 서류에 서명해 다시 SBA로 보내면 5일 안에 대출금이 신청자에게 전달된다.”→ 1면 '온라인 대출'서 계속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나.
“SBA 대출 신청서(SBA Form 5), 세금보고 사본 요청서(IRS Form 4506-T), 가장 최근 연방정부에 신고한 세금 보고 복사본, 고정적으로 부담하는 채무(SBA Form 2202) 등이다. 이 서류는 모두 온라인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담보는 필요한가.
“대출 신청 액수가 2만5000달러 미만이면 담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2만5000달러 이상은 담보 선정이 가능한 부동산을 제공하는 게 유리하다. 담보가 없다고 대출 신청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기업이나 단체가 대상에서 제외되나. “종교단체와 자선단체, 카지노와 경마 등 도박 관련 업체 등이다. 단, 소매업소가 있는 쇼핑몰은 신청할 수 있다.”
진성철 기자
▶신청 마감= 12월 16일
▶신청 접수= https://disasterloan.sba.gov/ela
▶문의= (800) 659-2955, disastercustomerservice@sba.gov
진성철 기자 jin.sungcheol@koreadaily.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