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경직된 근육·혈관 '겨울 낙상' 부른다

산행, 스포츠로 넘어지는 사고 빈발
고령자 안전사고 중 절반이상 차지
경미한 통증이라도 병원 찾아야

안전에는 계절이 따로 없지만 겨울철에는 특히 낙상사고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사진은 이재항 원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하고 있는 모습.[사진=이재항 정형외과 제공]

안전에는 계절이 따로 없지만 겨울철에는 특히 낙상사고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사진은 이재항 원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하고 있는 모습.[사진=이재항 정형외과 제공]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철 익사이팅 스포츠는 차가운 겨울바람을 가르며 눈 위를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제격이다. 하지만 최근 겨울 스포츠를 즐기다 관절 부상을 입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하여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노인들은 활동량은 적어지고, 근육은 더욱 움츠러들며 관절도 쉽게 굳어 균형을 잡지 못하여 쉽게 미끄러지거나 걸려서 넘어지게 된다.



▶낙상사고는…

낙상사고는 주로 노인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젊은 사람들은 넘어질 듯해도 운동신경이 남아 있어 위기를 모면할 수 있고, 설령 넘어지더라도 튼튼한 골격 구조와 근육들이 보호 작용을 해주어 건강 상 큰 피해를 보는 경우가 드물다.



그러나 노인은 눈이 침침해서 앞에 무슨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지 알기 어렵고 위험에 처할 때 민첩한 반사 동작을 기대하기 어렵다. 더구나 노화로 인해 근육량이 줄어들고 골다공증으로 뼈도 약해진 상황이라면 크게 넘어지지 않았더라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노인에게서 발생한 고관절 골절은 치료가 잘 되어도 50%의 환자는 정상적으로 걷기 어렵고 심한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협받기도 한다. 또한 손목의 골절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재항 정형외과 원장은 "노인의 낙상사고는 지면이 미끄러운 집 밖에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평소 본인이 생활하던 집 안에서도 흔히 발생한다"며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선 하체의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노인의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문지방을 가능한 없애는 것이 좋다. 가구나 카펫 밑에 전깃줄을 감춰두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가전제품의 전깃줄을 잘 정돈해서 발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하고, 방바닥에 발에 걸릴만한 잡동사니들이 없도록 해야 한다. 카펫 등 바닥에 깐 것들은 양면 테이프 등으로 잘 고정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화장실은 낙상사고가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장소이다. 따라서 가족 중 노인이 있다면 반드시 화장실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매트 등을 깔아야 하고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욕실 공간을 칸막이로 막아 바닥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실 안에 욕조가 있는 경우라면 욕조 안 바닥을 오돌도돌하게 표면처리를 해 미끄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변기와 욕조 옆에는 노인이 앉을 때·일어설 때·문지방 턱을 내려갈 때·이동할 때 기댈 수 있는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노인은 밤 중 잠에서 깨 화장실을 가는 경우가 많아 침실과 화장실 사이에 불을 켜두어 어둡지 않게 해야 한다.

▶겨울 스포츠 부상

스포츠 손상을 일으키는 가장 주된 요인은 과도한 운동이다. 체력과 기량이 받쳐주지 않은 상태에서 의욕이 앞설 때 부상의 위험이 커지므로 운동의 수준과 강도, 시간과 빈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 손상은 운동 중 사람이나 물체에 충돌해 직접 타박이 생기거나 스스로 균형을 잃어 넘어지면서 발생하는 인대의 염좌나 근육파열과 같은 '급성 손상'이 대표적이다. 장시간에 걸친 피로로 발생하는 '과사용 손상'은 근골격계에 작은 힘이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면서 발생한다. 60% 이상은 잘못된 동작이나 훈련 습관 때문이다. 운동 전 충분한 강습과 훈련을 통해 올바른 동작과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원장은 "고관절염을 단지 노인성 질환으로 인식해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젊은 층이 많다"면서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연골을 그냥 방치한다면 손상 범위가 넓어져 젊은 나이에 고관절염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스포츠 부상 시 반드시 정형외과 등 전문의료기관을 찾아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사전에 반드시 무릎과 어깨 관절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모든 관절이 충분하게 풀어지도록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을 해야 하며 이용 도중에는 충분한 휴식도 취해야 한다"면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장비를 갖추는 것도 필수이며 스키장을 다녀온 후 생긴 경미한 통증도 쉽게 지나치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낙상사고 예방요령

1.춥다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지 않는다.

2.휴대폰으로 문자나 게임을 하며 걷지 말자

3.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되는 신발을 신는다.

4.움직임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둔한 옷보다 편한 옷을 선택한다.

5.평소보다 보폭을 조금 더 줄여 걷는다.

6.과음하지 않고 가급적 손에는 물건을 들고 다니지 않는다.

7.체조와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의 유연성을 키운다.


이승권 기자 lee.seungkwo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