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올리고 분위기 바꾸고…바닥재 뜨거운 관심
목재와 대리석 이어 도자기 타일 급부상
클래식·환경친화적인 테라조 부활 조짐
방수 비닐 바닥재 래미네이트만큼 인기
최고 건축디자인 매거진인아키텍추럴 다이제스트(AD)는 할리우드 스타들의 취향이 가득 담긴 멋진 주택을 매달 소개한다. 매거진에 따르면 할리우드 스타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택 바닥재는 하드우드로 리빙룸 같은 생활공간과 엔터테이닝 공간에 주로 사용한다.
아이언맨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하드우드 바닥재 팬이다. 극장으로 지어진 19세기 풍차 건물을 주택으로 개조한 후 영국 도예가 피터 레인이 디자인한 벽난로로 둘러싸인 리빙룸은 하드우드 바닥재로 마무리되어 있다. 킴 카다시안도 개방형 평면구조에 자연광이 쏟아지는 LA 주택 리빙룸을 하드우드 바닥재로 마감했다.
선트러스트 은행 조사에 따르면 주택 소유주의 30% 이상이 주택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바닥재라고 답했다. 주택 소유주의 73%가 개조를 계획하고 있고 새 바닥재는 주택 개조 리스트에서 상위 순위를 차지한다. 홈어드바이저 주택전문가인 댄 디클러리코에 따르면 새로운 바닥재는 주택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투자이면서 중요한 디자인 요소다.
지금 집안에 카펫이 깔려있거나 욕실 타일에 금이 가거나 리빙룸의 하드우드가 많이 긁혔다면 바닥재를 바꿀 시기다. 주택에서 바닥재가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바닥재를 바꾸는 것만 해도 주택 분위기가 새집처럼 바뀐다. 바닥재는 설치하면 몇 년 이상 지속되므로내구성뿐만 아니라 습기 혹은 쏟아질 가능성, 트래픽, 청소 및 유지 보수 등을 고려해야 한다. 리얼터닷컴은 올해 가장 주목을 받을 바닥재 트렌드를 소개한다.
◆목재 같은 도자기 타일
요즘 바닥재 시장은 목재 같은 도자기 타일이 지배 중이다. 디자인이 정교해 실제 목재로 착각할 수 있을 정도로 마모나 긁힘도 거의 없다. 스타일이 좋으면서 유지관리가 쉽기 때문에 하드우드 같은 천연 나무보다 이런 엔지니어드 바닥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홈어드바이스에 따르면 세라믹 혹은 도자기 타일 설치는 200스퀘어피트 기준 3000~4000달러가 든다.
◆대리석 같은 도자기 타일
대리석처럼 보이는 도자기 타일은 떠오르는 또 다른 인기 바닥재다. 실제 대리석과 비교했을 때 진짜같이 보이고 아름다워 차이를 말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비용은 스퀘어피트 당 13.50~83달러다.
◆방수 비닐 바닥재
바닥재 시장에서 방수 비닐 바닥재가 래미네이트를 능가하고 있다. 래미네이트처럼 비닐도 목재처럼 보이며 가격도 비슷하다. 방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주방과 욕실에 설치할 수 있고 래미네이트보다 내구성이 더 뛰어나다. 비닐 바닥재 비용은 스퀘어피트 당 50센트에서 5달러 사이다.
◆스테인드 콘크리트
지난해 벽, 카운터톱, 벽난로, 욕조, 계단까지 폭넓게 사용되며 최고 인기 재료로 급부상한 콘크리트 인기가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콘크리트는 비교적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고 아름다운 색상이나 다양한 질감으로 표현하기 쉽다. 스테인드 콘크리트는 깔끔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모던, 인더스트리얼, 미드센추리 주택 디자인에 모두 잘 어울린다. 콘크리트는 손으로 혼합하고 붓고 광택을 낸다. 설치 비용은 200스퀘어피트 기준 2000달러다.
◆테라조
테라조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테라조는 미드센추리 모던 건물의 대형 바닥재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환경친화적인 재료다. 테라조는 대리석, 석영, 화강암 같은 석재 조각, 분쇄된 유리, 조개껍데기 등을 콘크리트 안에 넣어 매끄럽게 연마시켜 만든다. 설치 비용은 200스퀘어피트기준 평균 7000달러다.
◆대형 타일
많은 주택소유주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대형 타일을 선호한다. 타일이 커서 타일 사이 그라우트 라인의 수를 최소화해 청소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대형 타일 크기는 12 x 12인치 이상으로 최대 40 x 120인치다. 도자기가 일반적인 재료지만 세라믹과 석재 타일도 인기가 있다. 세라믹 혹은 도자기 타일을 설치하는데 200 스퀘어피트 기준 3000~4000달러다.
◆흑백 패턴 타일
요즘 흑백 타일이 트래지셔널 스타일과 모던 팜하우스를 포함한 다양한 주택 스타일에 등장하고 있다. 대담한 디자인을 연출해 주문형 모든 마감재와 매치할 수 있다. 비용은 200스퀘어피트 기준 3000~4000달러다.
◆미끄럼 방지 바닥재
기존 주택에서 에이징 인플레이스(aging in place)를 원하는 노년층이 늘어나고 있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를 위한 많은 주택 개선 프로젝트는 미끄럼 방지 바닥재 설치를 포함해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낙상은 노인들의 부상과 질병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다. 홈어드바이저에 따르면 미끄럼 방지 바닥재는 스퀘어피트 당 1~3달러다.
◆엔지니어드 우드
주택소유주에게 코어 합판이 있는 엔지니어드 우드는 최고의 바닥재다. 강하며 경제적이고 지속가능한 목재를 사용한다. 오크, 마호가니, 애쉬가 가장 트렌드한 마감재로 다른 목재에 비해 단단하고 빛이나 외부 환경에 의해 휘어지거나 틀어지는 것이 적어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엔지니어드 우드는 스퀘어피트 당 4-13달러다.
◆천연 재료
주택소유주들의 환경 인식이 높아질수록 천연 나무 바닥재에 대한 인기는 더 높아지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주택소유주들이 산림관리 기준을 설정하는 산림관리위원회(Forest Stewardship Council)에 의해 인증된 천연 나무 바닥재와 무독성 왁스 혹은 오일로 마감된 바닥재를 찾고 있다. 선택한 목재 유형에 따라 3-14달러다.
이은영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