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내 부동산 에이전트를 절대적으로 믿어야 하는지? [ASK미국 상법, 부동산법 - 이원석 변호사]

이원석 변호사

▶문= 부동산을 구매 또는 판매할 때 내가 선임한 부동산 에이전트를 얼마만큼 믿어야 하나요?

▶답= 지난 20 년 이상 변호사로써 많은 케이스를 맡아서 일을 하면서 여러 형태의 모양으로 부동산 에이져트와 손님 간의 문제로 분쟁이 있는 경우를 많이 보아 왔습니다. 대부분의 부동산 에이전트께서는 전문성을 갖고 손님을 위해서 일을 하시지만, 개중의 소수의 에이전트들은 손님을 위하기보다는 본인의 커미션 때문에 손님의 손익과는 상관이 없이 잘못된 조언이나 또는 거의 사기 수준의 행동으로 밀어 붙여서 커미션을 받기에 급급한 에이전트도 생각 보다 꽤 많이 보기도 했고, 소송도 했습니다.

물론 전문성과 경험 부족으로 에이전트가 실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셀러나 바이어를 구매 조건과 상관없이 먹잇감으로 생각을 하고 밀어 붙이는 에이전트도 있다는 것을 인식하셔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구매하시면서, 부동산 에이전트를 선택하실 때, 특히 바이어일 경우는 에이전트가 있으시다고 해도, 가능하시면 변호사를 선임하셔서 에이전트와 변호사가 같이 확인을 하고 일을 진행 시킨 것이 나중에 큰 손해를 방지하는 방법 일 것입니다. 현재 제 사무실에도, 에이전트의 말만 믿고 비즈니스를 잘못 구매를 하셔서, 수십만 불을 손해를 보시게 되어, 클레임을 진행하는 케이스들이 있다 보니,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 글을 적어야 하겠다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결국 책임은 불 잘못된 에이전트에 있다기보다는,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에이전트 말만 믿고, 비즈니스를 잘못 구입하신 바이어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구매 시 꼭 검토와 확인을 하셔야 할 것은,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매상, 리스, 셀러가 매매를 하는 이유, 비즈니스가 위치한 장소의 최근의 경황, 등등을 본인 또는 변호사를 통해, 직접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만일 부동산이나 비즈니스를 판매 또는 구매를 하기 위해 계약을 한 후, 어떤 개인 이유로 계약을 파기해야 할 때는, 부동산 에이전트나, 어느 누고에게도 본인의 의사를 전달하기 전에 변호사를 먼저 만나서 상의를 한 후, 변호사를 통해서 일을 추진하셔야 많은 재정적 손해를 방지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라고 해도 리스가 좋지 않으면 구매를 하시면 안 됩니다. 대 부분의 리스 계약서는 다 다릅니다. 결국 분쟁이 생겼을 때, 수십 장의 리스 중에 단어 하나가 무슨 뜻으로 쓰였는 가로 분쟁이 있고 결과가 판이하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변호사를 통해서 검토를 해 보셔야 합니다. 많은 부동산 에이전트들이 바이어에게 하는 말 중, 보통 다 쓰는 리스니 볼 필요도 업고 그냥 사인을 하라고 하는 말은 무지한 소리입니다.
대다수의 부동산 에이전트들은 손님을 위해서 전문성을 갖고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만, 몇몇의 인성이 부족한 부동산 에이전트들 때문에, 나중에 소송에 연루되거나 많은 재정적 손해를 받는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문의: (714) 634-123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