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칼럼] 스마일 라인

스마일 라인(smile line)이라 함은 웃을 때 위의 치아가 아래 입술에 가지런하게 놓여야 하며 송곳니 뒤쪽으로는 어두운 그림자가 생겨서 치아가 동그란 모양을 갖는 것을 말한다. 스마일 라인은 매우 중요한 심미적 요소이지만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려되어야 할 점들이 있다.

웃을 때, 입 꼬리 부분의 어금니가 보이지 않아서, 어두운 공간으로 남아야 한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여성은 더욱 동그란 형태를 이루어 귀여움을 부여하고, 남성은 다소 넓은 원형을 보여 시원한 인상을 부여한다. 이는 시대와 국가의 문화에 따라 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

인체의 정중선을 따라 좌우의 치아가 대칭이어야 한다. 눈의 안쪽 꼬리, 코의 볼, 그리고 송곳니의 씹는 쪽 꼭지점을 지나는 선이 좌우가 평행이어야 한다. 좌우의 입 꼬리를 이은 선은 정중선에 수직이며, 좌우 눈동자를 이은선과 평행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코의 볼의 아랫부분과 귓구멍를 이은 선(Camper's line)은 위아래 치아가 만나서 이루는 평면(교합면)과 평행이다. 사람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안면근육의 쇠퇴로 인하여 입 주변의 영역에서도 근육이 약해져서, 아래 치아들이 보이기 시작하며, 윗 치아들은 점차적으로 가려지게 된다. 따라서, 앞치아를 잃은, 나이드신 분들이라 하더라도, 윗치아를 어느 정도 보이게 설정을 해주면,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스마일 라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현상 중 잇몸웃음(gummy smile)이 있다. 웃을 때 윗잇몸이 지나치게 보여서 심미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며,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뀔 때 일시적으로 잇몸웃음이 될 수는 있으나, 간혹 윗턱 등의 과도한 성장으로 인하여, 웃을 때 치아의 윗쪽 잇몸이 지나치게 보이면, 심미적인 개선이 필요하게 된다. 심하지 않거나, 치아가 흔히 '옥수수 치아'라고 하는 작은 경우, 치은성형술(잇몸 성형술)과 보철치료로 개선시킬 수 있다. 그러나 심하면, 상악턱을 수술로 작게 하여 얼굴 형태를 개선시키는 양악수술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사람에 따라 정면에서 볼 때 스마일 라인이 기울어져 있어서 웃을 때 비웃는 듯이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입꼬리가 한쪽이 올라가 있어서 그런 경우도 있는데, 그럴 경우 입술 주변의 조직에 대한 수술적 접근이 필요하다. 가장 흔한 양악수술의 접근은 위턱, 아래턱 모두가 나왔거나 어느 한쪽이 비정상적으로 나오게 되면 웃을 때 상당히 부자연스럽게 보이게 된다. 이럴 경우 필요한 것이 양악수술이다. 일반 사람들의 인식과는 다르게 치과에서 하게 되는데 수술 후 씹는 부분과 관련되기 때문에 치과에서 구강외과의사를 전공한 분들에 의해 행하게 된다.

▶문의:(626)810-0887


김성구 DDS, MS, PhD / 참치과 원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