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피부성형을 위한 레이저 종류 [ASK미국 건강 - David Kim 미용 전문의]

David Kim 미용 전문의

▶문: 피코레이저, 탄소레이저, 프락셔널레이저 등 레이저 시술의 종류와 시술 대상,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답: 레이저(LASER)는 Light Amplified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원료에 따라 하나의 파장을 가지면서, 사방으로 퍼지지 않고 일정한 방향성을 띠는 특성을 가지는 빛이랍니다. 빛 에너지를 작은 부위에 집중 조사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목표물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데요.

레이저의 에너지가 피부의 어떤 조직에 흡수되는지는, 레이저 고유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고요. 흡수된 에너지가 조직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지는, 레이저의 세기, 지속시간과 연관이 있어요.

검버섯, 점, 흑자, 주근깨, 기미 등의 색소 질환치료나 여드름흉터제거, 주름완화, 콜라겐합성 등에 쓰이는 레이저는 크게 박피성레이저와 비박피성레이저로 분류하면 좋을 것 같아요.

박피성 (ablative) 레이저
박피성레이저는 그야말로 피부의 상부진피를 벗겨내는 기계입니다. 레이저의 빛에너지가 피부세포 내에 있는 물을 끓여서 증발시켜버리는 방식입니다. 박피를 하다보니, 당연히 아프고 후유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은 상처난 부위를 자연적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벗겨진 피부 자리에 새로운 피부가 차오르게 되고, 우리는 이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랍니다.

CO2 (far infrared, 10600 nm) Laser 이산화탄소 레이저는 피부에 최초로 사용된 레이저로서 치료시에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부를 태운다는 느낌과 굽는 냄새가 날수 있습니다. 출혈이 없는 치료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피부에 열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착색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Erbium: YAG (mid infrared, 2940 nm) Laser 어븀 야그레이저는 야그에 어븀을 첨가한 파장 2940nm의 박피성 레이저입니다. 피부에 열손상을 적게하여 정교하게 피부를 깍아내는 것인데요. 여드름 흉터 부분을 깍아 없애 경계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파인 부분은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흉터 부위를 끌어 올려 치료는 방식이지요. 다만,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기 위한 박피술이기에 출혈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시술 후에도 일주일정도는 거즈를 붙어야 합니다.

한편, 흉터제거, 모공개선에 쓰이는 Fractional Laser 프락셔널 레이저를 들어보셨을 거예요. 프락셔널이라는 말은 ‘Fractional’ 또는 ‘부분적’으로 피부를 벋겨낸다는 것을 뜻한답니다. 대부분 격자형 (grid-like) 모양으로 부분적인 박피를 하고요, 박피가 되지 않은 부분과 박피가 된 부분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완전 박피성레이저 보다는 후유증이 적고 회복기간도 빠른 편입니다. Fraxel 프락셀이라고 하는 최초의 fractionated CO2 laser 박피성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들어 보셨을 거예요. 어븀 야그레이저도 pixelated tip을 이용하여 부분적 박피를 할 수 있고, Secret 시크릿레이저로 불리는 침습형 ‘고주파’기계도 부분적으로 Micro Needle을 피부 진피층까지 직접 삽입하여 Needle 표면의 주변조직에 RF를 가하는 Fractional Micro-needle RF System이예요.

비박피성 (non-ablative) 레이저
비박피성레이저는 피부세포를 증발시키지 않고 피부내 모세혈관의 응고를 도와서 치료를 합니다.

Long-pulsed Laser 롱펄스 레이저는 긴 파장의 빛을 이용하여 표피 손상을 주지 않고 세포를 활성화하여 주름과 피부탄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Cutera사의 Titan 레이저가 대표적입니다.

Q-switched Nd: YAG (near infrared, 1064 nm) 레이저는 피부 침투력이 우수하고 확장성이 매우 넓습니다. 1064nm 파장의 빛은 검은색, 파란색의 색소를, 532nm 파장의 빛은 주근깨, 검버섯을 제거하는 하는데 쓰이고요. 색소치료 뿐만아니라 체모제거 (hair removal)나 콜라겐합성 등에도 활용됩니다. 빛의 조사 간격에 예전에는 nano second 였는데, 최근에는 이보다 1000배나 짧은 pico second 레이저 (일명, ‘피코레이저’)가 출시되어, 보다 정확하고 회복기간이 적으며 활용도가 높은 시술을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Cutera사의 Genesis, Wontech사의 Picocare, Lumenis사의 PiQo4가 있습니다.

▶문의: 213)663-233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