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봤습니다] 집 팔면 메디케어 프리미엄 상승?…2년 전 기록 근거, 한 해에 국한
집 팔면 메디케어 프리미엄 상승?Q.현재 모기지가 남아있는 60만불 소유 주택을 처분하고 타주로 이사가려고 합니다. 집을 팔면 메디케어 프리미엄이 올라갈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사실인가요? 프리미엄 인상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년 전 기록 근거, 한 해에 국한
A.파트 B에 대한 프리미엄을 이야기 하시는 것 같습니다. 40포인트를 채운 경우에는 파트 A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며, 파트 B만 보통 소셜연금에서 공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비용은 135.50달러 가량이고요. 하지만 메디케어에는 소득을 기준으로 파트 B와 파트 D 프리미엄을 정하는 규정(Income Related Monthly Adjusted Amount·IRMAA)이 있습니다.
은퇴를 한 상태이지만 세금 보고 내용을 들여다보고 이들 프리미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소득이 있는지 본다는 뜻입니다.
보통은 2년 전의 소득 내용이 반영되기 때문에 소급 적용되는 것이죠. IRMAA에 따르면 개인 8만5000달러(MAGI 기준), 부부 17만달러 이하는 135.50달러로 시작해, 10만7000달러 개인은 54달러 추가, 13만3500달러 개인은 135.40달러가 추가되는 식입니다. 세금 보고상 추가 소득이 생길 경우엔 IRMAA 규정에 적용되며 프리미엄 인상액은 한 해에만 적용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렇게 추가 소득이 생기는 일도 있지만 소득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으니 적절히 감안하는 것도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당국은 세금 보고상의 소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7가지의 상황을 미리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배우자의 사망, 결혼, 이혼, 노동 축소, 노동 중단, 부동산 소득 손실, 펜션 소득 손실 등입니다. 만약 부당하거나 과도한 프리미엄 인상이 있다면 정해진 양식(SSA-561-U2)을 이용해 재고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기회에 지면을 통해 IRMAA 관련 내용을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