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주식 외에 목돈 활용 방법은 [ASK미국 - 남상혁 은퇴 종합플래너]
남상혁/은퇴 종합플래너
▶답= 은퇴를 위해 투자를 고려하고 계시는데 부동산이나 주식투자가 꺼려진다면 인덱스 어뉴이티(Index Annuity)를 고려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인덱스 어뉴이티는 두 가지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원금 보장을 겸한 투자로서의 접근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의 특정지수(Index)의 수익을 추구하면서 그 지수가 내가 투자한 시점보다 하락하면 원금을 보장해 주는 혜택이 발동되고 반대로 지수가 상승했을 때에는 투자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투자로 발생하는 수익에 제한을 둡니다.
미국의 500대 기업에 투자하는 S&P 500 지수가 3000일 때 투자를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년이 지난 후 지수가 10% 하락하여 2700에 마감을 했을지라도 투자가는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반대로 10%가 상승하여 3300에 마감했다면 투자가의 수익률은 10%가 아니고 회사가 정해놓은 상한선까지만 실제 수익이 됩니다. 상한선을 정하는 방법은 상품마다 다릅니다. 그중 흔히 사용되는 두 가지는 캡(Cap)과 참여율(Participation Rate)이 있습니다. 지수가 10% 상승했을 경우 회사가 정해놓은 캡(Cap)이 5%면 투자가의 실제 수익률은 5%가 되는 것입니다. 회사가 정해놓은 참여율이 50%면 실제 수익률은 5%가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평생 고정수입(Lifetime Income)을 주는 방식입니다. 아직 은퇴를 하지 않았거나 은퇴를 하였어도 여유자금이 있어 당장 어뉴이티에서 돈을 인출하지 않아도 될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5년 후부터 고정수입이 필요할 경우 지금부터 5년 동안은 투자기간이 됩니다. 이 투자기간 동안은 원금보장 투자가 됩니다. 대부분 어뉴이티는 이 기간 동안 보너스 혹은 확정이자를 제공합니다.
5년이 지나서 돈을 인출할 때는 투자기간 동안 늘어난 돈을 회사에서 정해놓은 퍼센트만큼 평생 지급하게 됩니다. 평생 고정 수입은 선택사항이며 보통 비용이 발생합니다.
은퇴를 위해 어뉴이티에 투자하기로 했으면 위의 방법 중 어느 쪽이 본인의 상황에 맞는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문의: (714)880-8223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