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새콤 달콤 짭쪼름…여름 입맛 살리는 피클

여름 입맛을 되찾는데 피클 만한 것이 없다. 피클은 고기요리에 어울리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따뜻한 밥 한 수저에 새콤 달콤 짭쪼름한 피클 한 점 얹어 먹으면 미식 거리던 입맛을 개운하게 해주는 환상의 반찬.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한 여름철, 살균효과가 뛰어난 식초를 이용한 피클 상식은 질병 예방에 더없이 좋은 방법이다. 만들기 쉽고 다른 음식과 잘 어우러지며 오이, 양파, 아스파라거스, 버섯, 올리브, 토마토 등 다양한 채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피클이 사랑받는 점.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 채소가 흔한 여름에는 만들어 두고 먹을 가치가 있는 음식이다. 유명 요리책 저자이며 피클 전문가로 알려진 제리 제임스 스톤이 알려주는, 미국인이 사랑하는 대표적 '피클 삼총사'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타케리아 피클 (Taqueria Pickles)
고기부터 채소 요리까지 다양한 디쉬에 어울리지만 특별히 멕시칸 음식과 좋은 조화를 이루는 피클이다. 많은 미국인 가정에서는 파티 때 이 피클을 에피타이저로 내놓기도 한다.

<재료>
-물 1컵
-흰 식초 1컵
-컬리플라워 8온스
-당근 1개 (껍질 벗겨 둥글게 자른다)
-할라피뇨 고추 2개 (둥글게자른다)
-벨페퍼 1개 (속을 파내고 길게 자른다)
-마늘 6조각
-월계수 잎(Bay Leaf) 1개
-마른 오레가노(Dried Oregano) 1/2 티스푼
-커민 씨앗(Cumin Seeds) 1/2 티스푼
-검정 통후추1티스푼
-소금 2 테이블스푼
-설탕 1티스푼 -실란트로 10가지

블러디 마리 피클 (Bloody Mary Pickles)
생선이나 고기,치킨 음식과 잘 어울리는데 특별히 술 안주로 매우 잘 맞는 피클, 테킬라를 기본으로 하는 블러디 마리 칵테일과 잘 어울려 블러디 마리 피클로 불린다.

<재료>
-물 1 1/4 컵
-애플 사이더 비니거 3/4 컵
-레몬 2 조각
-소금 2테이블스푼
-설탕 2테이블스푼
-마늘 6조각
-이탈리안 시즈닝 1/2 티스푼
-캐러웨이 씨앗(Caraway Seeds) 1 티스푼
-검정 통후추 1 테이블스푼
-머스터드 씨앗 1 테이블스푼
-아스파라거스 6온스(다듬은 것)
-그린 빈 4온스(다듬은 것)
-체리 토마토 4 온스(꼭지에 살짝 구멍낼 것)

달콤한 오이 피클 (Sweet Cucumber Pickles)
일반적 오이 딜 보다 엘리건트한 맛을 내려면 쌀로 만든 식초를 넣고 로즈매리를 향료로 사용하면 된다. 스낵으로 먹어도 좋고 크림치즈와 피클, 후추를 넣으면 디핑 소스로도 그만이다.

<재료>
-물 1 1/4컵
-다진 붉은 양파 1/3컵
-검정 통후추 1 테이블스푼
-붉은고추 얇은 조각 1/4 티스푼
-소금 2 테이블스푼
-칵테일 오이 1파운드 (둥글게 자른다)
-쌀 식초 3/4컵
-마늘 3조각
-로즈매리 2인치 가지
-설탕1/4 컵

<만드는 법> 모든 피클 동일

- 1쿼트 용량의 피클용 병(Mason Jar)을 잘 세척한 후 건조 시킨다. (병은 끓인 물이나 증기로 소독한 후 말린다)

-병에 향신료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담는다.

- 냄비에 물과 식초, 설탕, 소금, 씨앗, 향신료를 넣고 끓인 후 뜨거운 물을 병에 붓는다.

- 내용물을 식힌 후 냉장고에 넣는다. 30분 쯤 지나 냉장고에 넣으면 싱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피클의 역사와 효능

피클의 역사는 기원전 2000년경 티그리스 계곡으로 이주한 인도인들이 오이를 오래 보존할 목적으로 피클로 만들어 먹기 시작한 것이 기원으로 전해진다.

기원전 1000년 무렵에는 서아시아와 고대 이집트 그리스 등지에서도 피클을 상식했다는 기록이 있다. 고대인들은 피클을 건강을 지켜주고 질병을 예방해 주는 매우 효능있는 식품으로 여겼다고 한다.

피클은 맛을 돋우는 데 최고의 곁들임 음식일 뿐 아니라 건강학적으로 매우 효능있는 식품으로 전해진다.

우선 식초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화를 돕고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암이나 심장병 그리고 기타 여러 질병의 발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외에도 야채를 주재료로 하기 때문에 각종 야채가 지닌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점도 피클이 지닌 건강상 이로운 점으로 전해진다.

◆보존은?
피클은 재료에 따라 보관 기간이 다르다. 대부분 6개월까지 가능하지만 신선한 맛을 느끼려면 한 달 안에 먹는 것이 좋다.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열과 빛, 공기에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미국 가정에서는 대부분 담근 후 곧 냉장고에 보관한다. 피클 물을 끓인 후 식혀서 넣어주는 과정을 두세 번 반복하면 좀 더 오래 보존할 수 있다.


유이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