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 몰랐던 멜라토닌 복용법 [ASK미국 건강-임영빈 내과 주치의·노년내과 전문의]
임영빈 / 내과 주치의·노년내과 전문의
▶답= 밤이 되면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게 되지요? 이런 현상은 뇌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 때문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멜라토닌은 약으로 제조되어 약국에서도 판매하는데, 많은 분들이 이 약의 올바른 복용법을 잘 모르셔서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어떻게 복용해야 하며, 왜 이 약이 다른 약보다 안전한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150mg 밖에 되지 않는 작은 완두콩 사이즈인 송과선이라는 곳에서 분비됩니다. 낮 시간의 빛이 눈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멜라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고, 그 반대로 밤이 되면 분비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점점 멜라토닌 수치가 증가될수록, 우리가 자연적으로 졸리다고 느끼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죠.
노화과정은 멜라토닌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나이가 들면서 잠이 잘 안 오시죠?
멜라토닌 분비는 나이가 들면서 줄어듭니다. 70대는 30대에 비해, 멜라토닌이 4분의 1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노화과정 때문에 줄어든 멜라토닌을 보조해주기 위해, 보조제로 복용을 하여 수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복용하는 방법은 '취침 3시간 전'에 복용을 하는 것입니다. 체내 멜라토닌 수치가 저녁시간에 취침 3시간 전부터 서서히 올라가는데, 그때 약으로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야 '졸리구나'라는 느낌을 받으며 편안하게 주무실 수 있습니다. 저녁 11시에 취침시간으로 정하셨으면, 저녁 8시에 멜라토닌을 복용하면 됩니다.
이 약은 의사 처방 없이도 구입해서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너무 강하면 다음날 아침까지 살짝 졸리거나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시중에 높은 도수의 멜라토닌이 많지만, 3mg만 복용해도 충분합니다. 장기 복용 시 중독성이나 낙상의 위험이 없으니 다른 수면제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불면증이 있으신 장년기 어른은 안전한 멜라토닌을 시작하셔서, 잠이 오는 생체 바이오리듬을 맞춰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문의: (213) 381-363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