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드럽고 달짝지근' 야채 바비큐 파티가 대세

그릴용 환상 야채 10가지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이 돌아왔다. 이날 미국인이 즐기는 것은 바비큐와 불꽃놀이. 바비큐 파티하면 고기를 연상하지만 채식주의자가 늘고 있는 요즘은 야채 주재료, 육류를 부재료로 하는그릴드 베지터블(Grilled Vegetables) 바비큐 파티가 유행이다. 바비큐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야채 종류도 꽤 많다. 야채는 구우면 부드럽고 달짝지근해져 노년층과 아이들에게도 사랑받는다. 여성지 굿 하우스키핑(Good Housekeeping)이 권하는 바비큐용 환상의 야채 10가지를 소개한다.

옥수수

그릴에 적합한 채소 중에서 대부분 요리사가 첫손꼽는 재료가 옥수수. 요즘은 옥수수가 제철을 맞아 노란색이나 흰 옥수수나 모든 종류가 맛있다. 바비큐를 하려면 우선 껍질을 벗기고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미디엄 하이(화씨 400~425도) 온도에서 3~5분 정도 돌려가며 굽는다.

버섯

버섯 종류 중에서도 특별히 고기와 같은 풍미와 식감을 지닌 포토벨로(Portobello)는 채식주의자에게 햄버거용 패티 대용으로 사랑받고 있는 버섯. 포토벨로 이외에도 송이버섯, 양송이 등 모든 버섯 종류가 그릴 위에서 구우면 풍미와 향취가 신선하게 살아난다. 육류와도 잘 어울린다.

가지

5ㆍ6 세기부터 동양에 널리 전해져 다양한 요리로 사랑받아온 가지는 세포 유전학적으로 잡종을 만들기 쉬워 가지의 품종이 엄청나게 많다. 바비큐 용으로는 큰 것이 좋다. 동그랗게 자르거나 길쭉하게 잘라 양면에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중간 세기의 불에서 양면을 3~4분씩 구우면 된다.

호박

호박 중에서 주키니(Zucchini)가 그릴용으로 좋다. 주키니는 노란색, 녹색, 연둣빛을 띤다. 미국에는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들여와 경작한 것으로 전해져 이탈리아 호박으로 부르기도 한다. 길게 반 인치 정도 두께로 잘라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미디엄 하이에서 양면을 2~5분씩 굽는다.

양파

양파는 어떤 종류도 좋지만 레드 어니언이 그릴 용으로 더 어울린다. 둥글게 원통을 반 인치 두께로 자른 후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소금과 후추를 약간 뿌려 굽는다. 미디엄 하이 온도에서 5~6분간 굽는다. 다 구운 후 잘게 다진 구운 레드페퍼와 가늘게 썬 베이즐 잎을 뿌리면 풍미가 좋다.

벨 페퍼

벨 페퍼를 4등분 해 씨를 파낸 후 길게 잘라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소금, 후추를 뿌린 후 미디엄 하이에서 양면을 3~4분씩 굽는다. 작은 벨 페퍼는 올리브 오일만 바른후 그대로 구워도 된다. 노란색과 주홍색 벨 페퍼는 색도 예쁘고 다른 색보다 단맛이 강해 고기와 잘 어울린다.

아스파라거스

루틴이 풍부해 혈압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 피로 회복, 노폐물 배출, 피부 개선 등 영양학적으로 좋은 점이 많은 채소. 특별히 지방과 잘 어울려 베이컨이나 프로슈토 등으로 싸 먹기도 한다. 솔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미디엄 하이에서 4~6분간 굽는다.

로메인 상추

질감이 강한 로메인 레더스는 시저 샐러드 뿐 아니라 그릴용으로도 사랑받는 상추. 잎을 길게 반으로 자른 후 솔로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미디엄 하이에서 2~3분간 굽는다. 상추가 숨이 죽어 부드러워지는 듯 하면 그릴에서 꺼낸다. 다른 야채에 비해 얇기 때문에 살짝 굽도록 한다.

토마토

풍부한 비타민으로 노화를 방지해주는 토마토는 익혀 먹으면 리코펜 흡수율이 좋아 그릴용으로 최고인 영양 재료. 중간 사이즈의 토마토는 반으로 잘라 자른 면에 올리브 오일을 살짝 바르고 2~3분 정도 굽는다. 방울 토마토는 그대로 구우면 된다. 소금이나 페스토를 바른 후 서빙한다.

엔다이브

작은 크기의 배추처럼 생긴 엔다이브(Endive)는 미국과 유럽 등 서양에서 샐러드 재료로 크게 사랑받는 채소. 엔다이브를 반으로 잘라 솔로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소금과 후추를 약간 뿌린다. 자른 면을 그릴의 불 쪽으로 향하게 한 후 미디엄 하이 온도에서 2분 정도 굽는다.

-------------------------------------------------------------------------------

바비큐 잘 굽는 요령

1. 야채는 그릴의 굽는 쇠 판 간격이 넓을 경우 재료가 불 속으로 빠질 수 있으므로 야채구이용 랙(rack)이나 알루미늄 포일을 그릴 위에 깔고 재료를 그 위에서 구우면 좋다.

2. 보통 단단한 야채의 경우 살짝 익힌 다음 굽는 것이 좋다. 두껍게 자르면 속은 익지 않고 겉만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두께는 1/2 인치를 넘지 않도록 자른다.

3. 야채를 부드럽고 습기 있게 구우려면 재료를 미리 30분 정도 찬물에 담가 물기를 충분히 흡수하게 한 다음 굽는 것도 좋은 방법. 레몬이나 라임 즙을 뿌려 구어도 된다.

4. 야채를 다양하게 일정한 크기로 잘라 꼬치에 끼워서 구워도 좋다. 종류에 따라 익는 온도가 다르지만 대부분 미디엄 하이에서 5~20분 정도면 먹기 좋을 정도로 익는다.

5. 기름은 재료에 뿌리되 그릴에 뿌리면 안 된다. 그릴에 기름이 닿으면 매운 연기가 심하게 나고 음식에 탄 냄새가 밴다.

6. 야채는 중앙이 살짝 덜 익은 상태라야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다.

7. 기름기가 적은 생선은 그릴에 굽지 않는 것이 좋다. 생선을 구울 때는 껍질이 젖지 않은 상태에서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껍질이 아래로 오도록 구워야 한다. 생선을 통으로 구울 때는 배에 칼집을 내서 공간을 만들고 허브와 감귤류 과일을 채워 넣은 뒤 구우면 고르게 열을 받아 잘 익는다.


유이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