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설사할 때 블랙베리 차 한 잔'…신통한 민간요법

의학이 눈부시게 발전, 약의 성능이 강해지고 있지만 약으로 인한 부작용 역시 늘면서 식품을 이용한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하지만 민간요법이라고 모두 효능이 인정된 것은 아니다. 근래 5년간 많은 연구진은 가정요법의 효능을 증명하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연구조사를 했다. 리더스 다이제스트는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제 효능이 인정된 민간요법을 게재해 눈길을 끈다.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권하는 정말 효과있는 가정요법(Home Remedies)을 소개한다.

딸꾹질을 멎게하는 설탕.

딸꾹질을 멎게하는 설탕.

◆나이 반점

나이가 들면 얼굴이나 손등에 거뭇거뭇 생기는 반점. 노화로 인한 이 불청객을 없애기 위해서는 비싼 크림을 구입할 필요없이 버터밀크(Butter Milk)를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버터밀크에는 유산균(Lactic Acid)과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연구에 의하면 유산과 아스코르브산이 조화를 이뤄 에이지 스팟(Age Spots)을 없애주는 기능이 강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앨러지

앨러지 증상을 없애주는 데는 비타민 C가 효능이 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C는 항히스타민제 역할을 해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앨러지에도 효과가 있는 것이 증명됐다. 비타민C 스프레이를 코에 뿌리면 코 감각 신경의 수용체를 차단 막힌 느낌을 풀어주고 가려움과 재채기를 방지한다.

◆허리통증

허리의 아픈 부위에 컴프리 크림(Comfrey Cream)을 바르면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 전세계에서 재배되는 컴프리는 오래전부터 관절이나 근육통 치료에 사용돼 온 약용식물. 한때는 고혈압과 위염 장염 황달 기침 등에 약효가 있다 하여 차로 즐겨 마셨다. 하지만 이 식물에 간암을 유발하는 독성성분 프롤리지딘 알칼로이드(Pyrrolizidine Alkaloids)가 함유된 것이 밝혀지면서 FDA로부터 식용 판매가 금지돼 현재는 외용제로만 판매된다. 컴프리 크림은 건강식품전문점이나 온 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벌레 물린데

조지 워싱턴 의대 피부과 애덤 프리드맨 교수는 오트밀이야말로 피부의 간지러움을 방지해주는 최고의 약이라고 강조한다. 오트밀은 아주 오래 전부터 벌레 물렸을 때 일반 가정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돼 온 민간요법이었다는 것. 특별히 간지러움 방지 연고(Anti-itch Cream)를 구입할 때 콜로이드 오트밀(Colloidan Oatmeal)성분이 함유돼 있는 것을 선택하면 좋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오트밀과 물을 동량으로 섞어 벌레 물린 부위에 바른 후 10분 정도 있다 닦아내면 효험을 볼 수 있다.

◆화상 입었을 때

알로에(Aloe)는 그 어떤 화상 치료 연고보다 불에 데었을 때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비샤 스킨 케어(Visha Skin Care)의 퍼비샤 파텔 피부과 전문의는 강조한다. 2도 화상 정도까지는 약에 기대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 다만 향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알로에 연고를 바를 것을 권한다. 만약 집에서 기르는 알로에 플랜트를 바를 경우 잎을 반으로 절단한 후 끈적한 액을 화상 부위에 바르면 된다. 하지만 2도 이상의 심각한 화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변비 치료

수퍼 푸드로 불리는 플랙스시드(Flaxseedㆍ아마씨)는 풍부한 섬유질과 단백질 미네랄 성분으로 변비 개선 효과가 높은 대표적인 식품. 사우스캐롤라이나 마운트 프레전트의 위장병전문의 윌 불세비츠는 '자연이 선물한 최고의 변비치료제'라고 설명한다. 특별히 훌륭한 불용성ㆍ가용성 섬유를 모두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오메가 3 지방산의 보고이며 장에 좋은 박테리아 증식을 도와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최고의 식품이라는 것. 플랙시시드 가루를 매일 2~3 테이블 스푼 떠먹으면 좋다.

◆설사할 때

블랙베리 티(Blackberry Tea)가 효험이 있다. 블랙베리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살리실산 라구산과 타닌 등이 풍부해 건강에 골고루 좋은 영향을 미치는 과일. 특별히 열매 뿐 아니라 잎이나 뿌리에 타닌이 풍부해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멎게 하는데 효험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블랙베리 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선한 블랙베리나 냉동 블랙베리 혹은 말린 블랙베리 잎 1~ 2 테이블 스푼을 한잔 반 정도의 물에 넣어 10분 정도 끓인 후 우려낸 물을 마신다.

◆기침 완화

민트과 식물에 속하는 타임(Thyme)은 일반적으로 스튜 수프 등의 음식에 독특한 향과 맛을 더하기 위해 사용하는 향신료다. 이 식물로 우려낸 타임 티가 특별히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래 전부터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타임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1컵의 뜨거운 물에 타임(신선한 잎의 경우 2 테이블스푼ㆍ마른 잎은 1 테이블 스푼)을 담근 후 물이 우러나면 잎사귀를 건지고 꿀을 첨가해 마시면 된다.

◆두통 치료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Peppermint Essential Oil)은 열로 뜨겁게 달아오른 피부를 식혀주고 두통을 완화해 주는 진통제 역할을 한다. 잎사귀에 함유된 멘톨 성분이 피부와 점막을 시원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별히 항균과 통증완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고대 이집트에서는 약용 식물로 널리 애용돼 왔다. 두통에 페퍼민트 오일을 바르려면 페퍼민트 오일을 올리브 오일과 섞어 이마와 관자놀이에 바른 후 부드럽게 마사지해 준다.

◆딸꾹질 멈추는데

설탕 한 수저를 입에 넣고 삼키면 거짓말처럼 멈춘다. 설탕을 삼키면 침샘이 자극을 받게 되고 침을 삼키면서 호흡주기가 바뀌어 딸꾹질이 멈춘다. 보통 딸꾹질은 몇 분 뒤 저절로 멈추지만 의외로 몇시간씩 계속되거나 심하면 이틀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관절염 개선

욱신거리는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녹차만큼 좋은 치료제도 없다.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관절염뿐 아니라 뼈의 염증을 완화하고 연골 손상을 낫게 하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녹차는 하루에 2~3잔 정도 꾸준히 마셔야 관절 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력 감퇴 예방

대구 간유(Cod-Liver Oil)는 오메가 3 지방산의 보고. 특히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황반변성으로 인한 시력 감퇴를 예방하고 녹내장을 방지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이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