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쿠오모 "MTA 직원 오버타임 부당 수령은 '도둑질'"

경찰력 동원한 강력 대응 조치 지지
뉴욕시 교통 노조와 첨예하게 대립
15일 만료 고용계약 갱신 진통 예상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가 직원들의 부당 시간외근무 수당(오버타임) 수령과 관련해 수사를 시작한 가운데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와 교통노조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MTA는 지난주부터 롱아일랜드레일로드(LIRR) 직원들의 오버타임 신청이 사기성이 짙다는 의혹과 관련, MTA 경찰을 동원해 함께 작업장을 돌면서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쿠오모 주지사는 12일 MTA의 이 같은 수사방식을 지지하고 나섰다.

쿠오모 주지사는 "시간외근무 수당이 문제가 아니다"면서 "문제는 부정한 수당 청구에 있으며 이는 사기고 도둑질이다"라고 강력하게 규탄했다.



그는 "경찰을 동행하면서 작업장 시간외 근무 상황을 확인하고 나선 것은 나의 명령에 의한 것이 아니라 MTA의 결정이지만 이는 필요한 조치로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MTA 직원의 시간외근무 수당은 2018년 1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억 달러가 늘어났는데, 한 시민단체가 늘어난 시간외근무 수당이 MTA 예산 적자의 원인이라 지적하고 나서면서 지나친 시간외근무 수당 지급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특히 일부 직원들은 물리적으로 절대 불가능한 시간을 시간외 근무를 했다며 청구해 돈을 받아간 것으로 드러나면서 쟁점화 되기 시작했다.

패트릭 포이 MTA 회장은 지난 10일 LIRR 직원 5명이 시간외근무 수당 규정을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명령했다.

당일 열린 MTA 임시 이사회에서 진상 규명 조치가 강경하게 내려지면서 경찰까지 나서자 뉴욕시 교통노조 존 사무엘슨 위원장은 지나치다며 포이 회장을 비난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 같은 노조 반응에 "노조 위원장이 범죄자를 감싸고 나서는 것은 기본적으로 문제고 실수다"라고 일침을 놓았다.

사무엘슨 위원장은 주지사의 지적에 "만약 범죄가 있었다면 이것은 2브로드웨이에 위치한 MTA 본사와 여기에 있는 컨설턴트들이다"며 "MTA의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손실을 직원들에게 떠넘기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같이 주지사와 노조위원장의 설전이 이어지면서 MTA와 노조간의 계약 갱신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 계약은 오는 15일 만료된다.

하지만 주지사는 시간외 근무 수당 사기 수사와 직원들과의 계약 갱신 협상은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MTA는 향후 정확한 시간외근무 수당 청구와 지급을 위해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 관리 시스템을 개선키로 했다.

따라서 앞으로는 직원들이 출퇴근을 지문 인식 시스템을 통해 기록하도록 해 타인이 거짓으로 대신 출퇴근을 신고할 수 없도록 원천 봉쇄하게 된다.


최진석 기자 choi.jinseok@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