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소매업체의 '현금결제 거부' 제동 논란

필라델피아 규정 시행
일부 업체에서는 반발

일부 주나 시정부가 소매업체의 현금결제 거부에 제동을 걸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 측에서는 저소득층을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일부 주나 시정부가 소매업체의 현금결제 거부에 제동을 걸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 측에서는 저소득층을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일부 주나 대도시에서 소매업체의 현금결제 거부 행위에 제동을 걸면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은행 계좌를 만들 수 없을 정도로 신용이 없는 빈곤층을 배려한 조치다. 그러나 현금결제가 갈수록 줄어드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한다는 반발과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주의 필라델피아에서는 오는 7월부터 주요 소매업체가 고객의 현금결제를 거부하지 못하도록 했다. 시 의회가 관련법을 통과시킨 데 따른 것이다.

법안에 서명한 짐 케니 필라델피아 시장 측 대변인은 "시 거주자의 26%가 빈곤선 이하의 저소득층이고,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은행 계좌조차 없다"면서 법안 서명 취지를 설명했다.



필라델피아에서는 많은 수준은 아니지만, 시내 중심부의 일부 샌드위치나 샐러드 가게, 의류 판매점 등에서 현금결제가 안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필라델피아는 다만 주차장이나 코스트코와 같이 멤버십을 기반으로 하는 대형 유통점이나 소비재 판매업체, 렌터카 업체, 호텔 등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했다.

WSJ에 따르면 뉴욕 시의회에서도 같은 취지의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또 매사추세츠주는 주정부 차원에서 유일하게 소매업체가 현금결제를 거부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아마존은 소규모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에 미칠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존 고'에서는 고객이 매장에 들어서면서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를 스캔한 뒤 원하는 물건을 집어 나가면 비디오카메라를 비롯한 관련 시스템이 고객의 행동을 탐지해 자동으로 결제 청구가 이뤄진다. '아마존 고'에서는 현금결제가 이뤄지지 않는 것이다.

아마존은 현재 시애틀과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등에 총 7개의 '아마존 고'를 운영하고 있다. 아마존은 오는 2021년까지 '아마존 고' 숫자를 3000개까지 늘리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한 바 있다.

소매업체를 대표하는 전미소매협회(NRF)는 "현재 현금결제가 안 되는 곳은 드물고 많은 업체는 카드 수수료를 피할 수 있는 현금결제를 선호한다"면서도 "업체들이 결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반발했다.

필라델피아 상공회의소와 레스토랑 연합회도 법안에 반대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