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메디케어 '추가 도움'…소득 조금 높아도 신청해볼만

(1) 신청 조건과 과정

연평균 4900달러 보험료 지원
계좌 현금 위주로 재산 측정
집·차·정부 혜택 등은 불포함
신청서 연습 작성해보면 좋아


메디케어 처방약에 대한 추가 도움(Extra Help)은 꼭 저소득층 시니어들이 아니더라도 혜택을 받는 이들이 적지 않다. 연방 당국은 약값 부담이 적지 않은 현실에 시니어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말 그대로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추가 도움의 조건과 신청 과정, 재심 요청 등에 대한 내용을 두 차례에 걸쳐서 확인해 본다.

메디케어가 있으면 누구나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을 가질 수 있다. 재산이 없거나 소득이 매우 낮은 시니어 또는 장애인들은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 가입 시 비용 지불을 돕는 추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엔 월 보험료, 연 디덕터블, 처방 코페이먼트 등이 포함된다. 추가 도움은 연 약 4900달러 가치가 있지만 많은 시니어들이 이 혜택에 대해 잘 알지 못해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사회보장국에 신청자의 재정 상태 즉 은행 저축, 투자, 부동산(거주하는 집 제외) 및 그 밖의 소득에 대해 자세하게 보고해야 한다.

부부와 함께 사는 경우 신청자와 배우자에 대해서도 모두 알려야 한다. 신청서(Form SSA-1020) 내용에 포함된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다.



재산과 소득 재산 한도

추가 도움을 받으려면 재산이 개인의 경우 1만4100달러 그리고 함께 사는 부부는 2만8150달러 이하여야 한다. 재산에는 부동산(살고 있는 집은 제외), 체킹, 세이빙스, 예금증서를 포함한 은행 계좌들, 주식, US 세이빙스 본드를 포함한 채권들이 포함된다. 동시에 뮤추얼 펀드, 개인 은퇴 계좌(IRA), 집이나 다른 곳에 보관된 현금 등이 역시 재산에 포함된다. 하지만 재산으로 계산되지 않는 것도 있다. 여기엔 살고 있는 집, 개인 소지품들, 자동차, 보석, 가구 등 현금으로 쉽게 전환이 될 수 없는 것들이 속한다.

임대용 건물이나 가족이 먹을 채소를 키우는 땅 등 생활비 마련에 필요한 부동산, 생활비 마련에 꼭 필요한 비상업용 부동산 등도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생명보험 증권, 장례비, 장례를 위해 저축해 둔 돈의 이자, 그리고 보유하고 있는 돈 중에는 9개월 동안은 포함되지 않는 것도 있다.

여기엔 소급 사회보장 연금 및 생활 보조금(SSI), 주거 보조금, 근로 소득 세금 크레딧과 자녀 세금 크레딧과 관련된 세금 선지급 및 환불액, 범죄 피해자로 받은 보상금 그리고 주정부 또는 지방정부에 준 이사 보조비 등이다.

다시말해 일반적으로 자산이나 재산으로 포함될 수 있는 것들도 추가 도움 신청서에서는 배제되는 것들이 상당수 있기 때문에 촘촘히 따져보고 신청해보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 기억할 점은 연소득이 그 이상이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 자격이 주어질 수도 있다. 먼저 함께 사는 가족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경우, 직업 활동으로 소득이 있을 때, 알래스카나 하와이에 거주하는 경우 가능할 수 있다.

소득에서 제외되는 항목들

현금 지급이라고 해서 모두 소득으로 계산되는 것은 아니다. 소득에 감안되지 않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보조 영양 지원 프로그램(푸드 스탬프), 주거 보조금, 홈 에너지 보조금, 의료 치료 및 약, 재해 보조금, 근로 소득 세금 크레딧, 다른 사람으로부터 생활비로 받은 돈, 피해자 보상금 등이다.

추가 도움 신청 방법

사회보장국 양식(Form SSA-1020)에 필요한 정보를 기업히고 온라인(www.socialsecurity.gov/extrahelp)에서 신청할 수도 있고, 사회보장국(800-772-1213)에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양식을 미리 작성하고 가까운 사회보장국 사무실에 연락하거나 예약을 해 신청서 작성을 마무리하는 방법이다.

추가 도움 결정 후에는

자격이 된다는 연락을 받았다면 바로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신청자가 플랜을 선택하지 않으면, 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서비스 센터가 가장 일반적인 보험을 선택해준다.플랜에 가입을 빨리하면 할수록 혜택도 그만큼 빨리 받게 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추가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더라도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에는 여전히 가입할 수 있다. 참고로 처음 자격이 될 때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에 가입을 안하면, 나중에 플랜에 가입하려고 할 때 지연 가입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이 벌금은 메디케어 처방약 보험을 갖고 있는 동안 계속 내야 한다.

하지만 추가 도움을 받거나 그밖에 다른 처방약 보험에 가입하면 벌금을 안내도 된다.

◆신청 준비에 알아둘 사항

신청 과정에서 가장 많은 내용은 재산과 소득에 관한 것이다. 혼인을 했고 부부가 함께 사는 경우, 부부 두 사람 모두의 정보를 모두 적어야 하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습장을 미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독으로, 부부 공동으로, 또는 다른 사람과 공동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이 무엇인지 파악하되, 살고 있는 집이나 자동차, 장지, 생명보험 또는 개인 소지품들은 포함할 필요가 없다.

소득과 관련해서는 본인의 모든 소득,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찾아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필요한 주요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은행, 크레딧 유니언 또는 그밖에 다른 금융기관이 발행한 계좌 잔고 내역서들, 투자 내역서, 주식 증서, 세금 보고서, 연금 지급 편지, 급여 체크 내역서 등을 준비해야 한다.


최인성 기자 choi.inse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