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한 삶 추구 '웰니스 건축' 관심 집중

야채 쓰레기로 과실수 퇴비 활용
자재 휘발성 유기화합물 없는 제품

스마트 가전·인덕션 쿡톱 사용
집 안 곳곳 식물 화분들로 채워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주택소유주가 늘면서 집안에 자연을 들여 놓는 웰니스 건축이 부상하고 있다.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주택소유주가 늘면서 집안에 자연을 들여 놓는 웰니스 건축이 부상하고 있다.

웰니스 건축(Wellness architecture)은 주택에서 특정 요소에 집중해 건강과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식이다. 이런 추세는 대부분 노령화된 베이비붐 세대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매혹된 밀레니엄 세대가 자신의 생활공간이 정신과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시작됐다. 또한 아이들의 비만 증가 등 건강악화도 고려됐다. 2015년 미국인의 74%가 과체중 혹은 비만으로 1970년 이후 매년 1%씩 증가했다. 특히 소아비만은 현재 10살 아이가 부모보다 평균 수명이 짧은 시점까지 급등했다. 베이비부머, 밀레니얼세대, 아이들 등 많은 사람에게 건강하지 않은 사회적 변화의 해독제로 웰니스 건축 디자인이 떠오르고 있다.

웰니스 건축은 2017년 세계웰니스정상회담(Global Wellness Summit)에서 전세계 영향을 미칠 8가지 웰빙 트렌드 중 하나로 주목을 받았다. 유명 경제학자, 학자, 스파와 미용 전문 브랜드 등 많은 웰빙 전문가들이 참여한 세계웰니스정상회담에서 웰니스 건축은 파워풀하고 세계적이고 정보를 기반으로 한 가장 강력한 추세였다.

웰니스 건축 디자인 유형은 주택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영적으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든 것을 말한다. 주택 전체를 이 콘셉트로 완벽하게 디자인하기도 하지만 한 번에 한 공간씩 웰니스 건축 디자인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일례로 홈오피스에 서서 업무를 볼 수 있는 책상을 놓는다. 서있는 건 앉아있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결국 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혹은 더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주방, 힘든 운동 후 몸을 회복할 수 있는 욕실, 더 깊게 푹 잘 수 있는 침실 등이 그것이다.

지금 살고 있는 주택에 웰니스 건축 디자인을 쉽게 통합하는 몇 가지 방법이 여기 있다.



◆퇴비용 쓰레기통

퇴비를 만드는 것은 개인적인 웰니스로 생활에서 소비하고 버리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주방에 과일과 야채 껍질, 커피콩 추출 남은 찌꺼기, 사용한 종이 냅킨 등을 퇴비용 쓰레기 통에 별도로 넣는다. 이것을 정원의 과일 나무, 텃밭, 허브정원 등에 거름으로 사용하면 토양에 영양을 줄 수 있고 건강한 야채와 과일, 허브를 먹을 수 있다.

◆무휘발성유기화합물 자재

주택을 페인트할 때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 없는 페인트를 선택해야 한다.

환경보호청(EPA)은 실내공기 중 휘발성유기화합물이 페인트 및 기타 건축재료 및 가구로 인해 실외공기보다 10배 이상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 페인트 같은 다양한 건축 및 주택 개조 재료에서 발견되고 있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이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면 피부건조증, 천식, 안구건조증,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 새집증후군 증상을 만들기도 한다. 게다가 부식성도 있어 최근 페인드 제조업체는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낮거나 없는 페인트를 만들기 시작했다.

초기 낮은 휘발성유기물질(low-VOC) 페인트는 VOC가 높은 마감재와 비교하면 내구성이 낮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낮은 휘발성유기화합물(low-VOC) 혹은 없는 휘발성유기화합물(no-VOC) 페인트 모두 내구성과 품질 모두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셔윈윌리엄스 노-VOC(no-VOC) 페인트는 앨러지 유발과 해로운 화합물이 없는 대표적인 no VOC 페인트 제품 라인이다. 자녀가 머무르는 공간에는 벤자민무어 내추라(Benjamin Moore Natura), 바이오쉴드클레이(BioShield Clay), 밀크페인트 세이프 페인트(Milk Paint SafePaint)를 추천한다.

◆스마트 가전제품

삼성, LG, GE 등 스마트 가전제품은 요리를 더 쉽고 재밌고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아마존 알렉사 기능이 있는 스마트 냉장고를 사용하면 그로서리 쇼핑목록에 식품을 추가하거나 음식을 주문하거나 조리법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인덕션 쿡톱이 있으면 많은 혜택이 있다. 일반 스토브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도 높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핸즈프리 수도꼭지

닭을 손질하다가 혹은 야채를 썰다가 수도꼭지를 틀고 싶지 않지만 필요할 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주방에 터치가 필요없는 수도꼭지를 설치하면 위생적이고 매우 편리하다.

센서로 물이 저절로 나오는 핸즈프리 수도꼭지는 세균이 번지는 것을 줄이고 물을 절약할 뿐 아니라 무거운 냄비에 물을 받을 때도 쉽다.

◆식물 화분 놓기

실내에 식물을 두면 공기를 정화하고 공간을 신선한 분위기로 만들고 마음에 안정을 준다. 공간에 식물을 둘 때는 매일 자연채광이 들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걷어둔다.

◆입욕하기

바쁜 생활 속에서 욕조에 들어갈 시간이 없어 욕조를 없애는 추세다. 대신 마사지 기능이 있는 이중 헤드 샤워기가 있는 넓은 샤워부스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일을 마친 후 주택 안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가장 건강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이다. 최근 웰니스 건축이 시선을 끌면서 욕조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대형 욕조와 스팀 샤워시설을 갖춘 욕실은 대표적인 웰니스 건축 요소다.

◆피트니스 공간

웰니스 건축은 어떤 다른 공간보다도 피트니스를 우선 순위로 정하고 주택 안에서 피트니스를 할 수 있는 전용 공간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차고와 지하실을 피트니스룸으로 개조하는 밀레니얼세대들이 증가하고 있다. 바닥을 고무바닥재로 깔고 대형거울을 설치하고 운동기구를 놓으면 간단하다. 여유 공간이 없다면 요가를 하거나 근력운동을 할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하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