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자율 높은 카드부터…소액이라도 자주

크레딧카드 부채 빨리 갚는 법
0% 이자 밸런스트랜스퍼 카드 이용
매달 지출 계획 세우고 '부채상환' 우선
멀티 프리랜서로 추가 수입 늘려 상환

크레딧카드 부채를 빨리 갚기 위해선 온라인에서 수시로 상환하는 것이 좋다.

크레딧카드 부채를 빨리 갚기 위해선 온라인에서 수시로 상환하는 것이 좋다.

지난해 할러데이 시즌 선물과 파티를 위해 쓴 크레딧카드 청구서가 우편함에 도착하는 시기다. 할러데이 시즌은 끝났지만 크레딧카드 부채를 이제 갚기 시작해야 한다. 재정전문 사이트인 너드월렛이 2000명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연말과 연초 평균 776달러를 지출했다. 이는 일 년 전 660달러보다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크레딧카드 이자율이 상승했기때문에 크레딧카드로 지출을 많이 한 소비자에게는 재정적으로 나쁜 상황이다. 할러데이 지출에 따른 부채는 어느해보다도 빨리 갚아야 한다. 크레딧카드 부채를 빨리 갚으려고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더 낮은 이자율 찾기

많은 크레딧카드 발급회사가 0%이자 밸런스트랜스퍼 카드를 제공한다. 밸런스트랜스퍼 카드로 옮기기 전 한도액, 만기기간이 끝난 후 이자율, 이체로 인해 매달 얼마나 돈을 절약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먼저 부채가 있는 크레딧카드의 현재 이자율을 확인하고 매달 얼마의 이자를 내는지 계산해 본다. 그 다음 크레딧카드 부채를 이체하려는 밸런스 트랜스퍼 카드의 수수료를 고려한다. 대부분 카드 회사에서 이체하는 총 잔액의 3~5%를 수수료로 청구한다. 가장 좋은 밸런스트랜스퍼 카드는 일정기간 이자도 0%이지만 수수료도 무료인 카드다. 마지막으로 0% 이자 제안 기간이 만기된 후 지불할 금액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카드에 따라 이자율은 14~30%까지 상승된다. 그러므로 만기 전까지 전체 잔액을 갚는 것이 중요하다.

▶부채 상환 전략 세우기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과 노스웨스턴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은 여러 크레딧카드의 부채 중 가장 작은 부채를 먼저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 한 개라도 빠르게 잔고를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크레딧카드 한 개라도 부채가 없어지면 소비자들은 재정적인 성취감을 가지게 되며 다른 크레딧카드 잔고도 없애려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부채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재정적으로 더 나은 선택은 가장 이자율이 높은 카드를 먼저 갚는 것이다. 그래야 이자로 지급되는 돈을 절약할 수 있다.

▶부채 갚도록 예산 세우기

첫 번째 단계는 상세하게 매월 예산을 작성하는 것이다. 그 다음 돈을 어떻게 쓰는지 파악하면 돈사용처 조정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예산을 작성하고 꼼꼼하게 지출을 살피면 부채를 줄이기 위해서 큰 비용을 줄이게 된다.

▶카드청구서 더 자주 지불

매일 평균 잔액에 따라 이자를 지불하고 있는 경우 다음 크레딧카드 청구서를 받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가능할 때마다 자주 지불한다. 예를들어 외식으로 35달러를 지출할 계획이었지만 집에서 먹을 경우 즉시 크레딧카드 웹사이트에 가서 온라인으로 35달러를 지불한다. 이렇게 하면 훨씬 더 빨리 부채를 갚을 수 있다.

▶프리랜서로 추가 수입 벌기

크레딧카드 부채 지불 등 재정적인 목표를 위해 파트타임 일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에어비앤비, 리프트, 우버 등으로 추가 수입을 만들 수 있다.

온라인으로 수익 올리는 웹사이트

추가 수입을 빠르게 늘리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웹사이트를 찾아본다. 추가 수입을 빠르게 모으거나 장기간 수입을 얻고자하는 여부에 따라 각 수익 창출 웹사이트는 독특한 이점을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현금을 벌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파이버(Fiverr)

프리랜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인기 웹사이트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관련 기술을 제공하거나 웹 리서치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일로 빠르게 현금을 많이 모을 수는 없다. 작게는 일 건당 5달러부터 시작되기도 한다. 하지만 장기간 이 일을 한다면 상당한 돈을 모을 수 있다.

▶에트시(Etsy)

주얼리, 냉장고 자석 등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아트 감각이 있다면 핸드메이드 혹은 빈티지 제품품을 에트시에서 판매할 수 있다. 제품은 아트작품, 사진, 의류, 주얼리, 음식, 미용, 퀼트, 장난감 등 다양하다.

▶태스크래빗(TaskRabbit)

누군가의 정원을 정리하거나 차고를 청소 하는 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이 웹사이트가 적절하다. 책장정리, 이사 후 집정리, 사무보조, 간단한 문서작업, 애완동물 산책 등 어렵다기 보다 시간에 쫒겨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이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원더(Wonder)

리서치가 필요한 사람들이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다. 누군가를 단순히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할 수 있다. 각 상세한 답변에 평균 8~16달러를 번다. 잡사이트에서는 리서치하는 경우 한 시간에 평균 20달러를 번다고 제안하고 있다. 상세한 답변을 주기 위해 리서치를 정말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스레드업(ThredUp)

광고 문구가 '중고의류 재미체험'인 스레드업은 온라인 중고매장으로 여성 및 아동 의류를 판매한다. 스레드업은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팔고 현금을 벌려고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사이트다. 이용하려면 선불 우편 라벨을 사용해 옷을 스레드업 가방에 보내면 스레드업이 가격을 결정한다. 단 제품이 판매로 결정되지 않으면 수수료가 부과된다.

▶스왓(Swap)

스레드업처럼 스왑은 온라인 위탁 매장이다. 중고의류, 장난감, 게임 등 제품을 보내면 스왑이 판매한다. 역시 제품상태에 따라 판매 결정이 안되면 다시 돌려줄 때 수수료를 부과한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있으면 제품을 판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가젤(Gazelle)

구형 휴대폰이나 아이패드, 노트북 등 다른 디바이스를 전자제품 중고 전문 사이트인 가젤에서 판매할 수 있다. 가젤은 제품에 대한 가격을 제안하고 판매자가 동의하면 우송용 포장 재료를 보낸다. 가젤은 운송비를 지불하며 수표 혹은 기프트카드, 페이팔 계좌에 이체 등으로 판매가격을 받을 수 있다.

▶카드풀(Cardpool)

기프트 카드를 판매하는 인기 사이트다. 지난 크리스마스에 받았던 기프트카드 중 사용하지 않고 있는 카드를 카드풀에서 판매할 수 있다. 카드풀에서 제안한 가격에 동의하면 현금 혹은 다른 기프트카드로 교환할 수 있다. 단 25달러 이상 기프트카드만 허용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