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목질부 많이 남아야 꽃 일찍 피고 오래 가
장미 가지치기
가지치기를 할 때에는 줄기를 너무 많이 쳐낼 필요가 없다. 좋은 목질부가 더 많이 남아있을 때 꽃이 더 일찍 피고 개화기간도 더 길게 된다. 영양분은 목질 줄기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더 큰 나무는 그만큼 더 강하다. 가지의 길이가 무릎보다 아래로는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 건강하고 굵은 줄기들은 4피트까지 남겨두어도 좋다. 바깥을 향해 있는 순의 바로 위 4분의 1인치 정도를 잘라야 바깥으로 향해 새로운 가지가 자라게 된다.
▶죽은 가지와 상처 난 가지, 병든 가지를 없애고 연필 굵기보다 가는 잔가지는 없앤다.
▶오래되어 에너지가 다 소진된 가지도 없앤다.
▶전체적으로 보아 균형이 맞게 있는 줄기 중에서 건강해 보이는 줄기를 적어도 네 개나 다섯 개 남겨두고 5년 이상 된 장미라면, 다섯 개에서 일곱 개 정도 남겨둔다.
▶큰 줄기 전체를 잘라낼 때에는 접눈점에 가깝게 잘라낸다.
▶한쪽으로 치우쳐 나무가 불균형으로 보이게 하는 가지, 가운데 부분을 가로지르는 가지들은 모두 잘라버린다. 지난 시즌 동안 자란 부분의 반이나 3분의 1 정도에서 잘라낸다.
▶접눈점 아래에서 나온 줄기는 흡지다. 흡지와 도장지는 모두 없애버린다.
▶가지치기를 하고났을 때 가운데 부분이 열려있는 형태의 관목이면 이상적이다.
일단 가지치기를 하고나서는 한발 물러서서 전체적인 나무의 모습이 균형이 잡혔는지를 보고 가지와 잎 등 나무 주위를 깨끗하게 치운다.
---------------------------------------------------------------------------------
맨 뿌리 장미로 심으면 값도 싸고 종류도 다양해
장미 심기
1월은 장미관리에 매우 중요한 달이다. 정원에 장미를 심으려는 계획이 있다면 이달에 맨 뿌리(bare-root) 장미를 골라 심어야 할 때이고, 이미 정원에서 자라고 있는 장미는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하며 휴면기 스프레이(Dormant Spray)를 해주어야 하는 때다.
이달에 맨 뿌리 장미를 심어야 하는 이유는 세 가지다.
첫째 너서리마다 다양한 종류의 맨 뿌리 장미가 쏟아져 나오는 게 이달이다. 연중 가장 많은 종류, 가장 많은 양의 장미가 나오기 때문에 원하는 장미를 고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맨 뿌리 장미는 다른 계절에 너서리에 나오는 화분에 담긴 장미보다 가격이 훨씬 싸다. 예를 들면 화분이나 컨테이너에 담긴 장미나 특허종인 장미가 이달에 맨 뿌리 장미로 사면 반값이나 반값보다 싼값에 살 수 있다.
셋째 맨 뿌리 장미는 뿌리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흙속에 넣을 때 뿌리가 자연스런 방향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어 건강하게 자라도록 심을 수 있다. 가격이 싸고 종류가 다양한 지금 건강하고 원하는 장미를 골라 건강한 방법으로 심을 수 있는 것이다.
맨 뿌리 장미는 잎도 없고 꽃도 없다. 가시 있는 줄기들만 있어서 조금도 아름다워 보이지 않지만 일단 이달에 심어놓으면 채 넉 달도 지나지 않아 싱싱하고 아름다운 장미가 피게 된다.
요즈음에는 대부분의 너서리에서 맨 뿌리 장미를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플라스틱 백으로 싸서 팔고 있다.
집으로 오면 바로 심는 게 좋다. 묶고 있는 끈들을 잘라내고 백을 벗겨낸 후 뿌리가 말라 보인다면 하룻밤 물에 담가 두었다 심도록 한다.
고영아 / 조경 전문가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