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형 러그 하나로 고급스럽게 변신

크기 대형화에 짧은 파일 인기
가구 디자인 따라 패턴 결정
면·실크·해초 등 천연재료 인기

인테리어디자인의 매직 소품이라 불리는 러그의 계절이 돌아왔다.

추운 계절의 시작과 함께 집안을 따뜻한 분위기로 이끄는 러그는 가구를 바꾸지 않고도 공간을 완벽하게 새로운 분위기로 바꾼다.

막상 러그를 사려고 매장에 가면 다양한 크기, 패턴, 재료가 있어서 지금 주택의 공간에 딱 맞는 러그를 고르기가 쉽지 않다. 원하는 공간에 맞는 러그 크기, 패턴 및 재료 그리고 러그 배치를 완벽하게 하는 법을 소개한다.

◆공간 전체 혹은 부분 선택



러그 구입 때 첫 번째 결정해야 하는 것이 공간에 가장 적당한 러그의 크기다. 공간 전체 혹은 일부분만 깔지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이고 선호되는 러그 크기 규칙은 전체 공간에 까는 것이다.

가구가 있는 공간에 작은 러그를 깔면 공간을 더 작게 보이게 한다. 작고 비싼 러그보다 크고 저렴한 러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면 대형 러그는 공간이 더 넓고 크게 느끼게 하여 특히 리빙룸에 대형 러그를 배치하면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바뀐다.

공간에서 러그를 어떻게 사용할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러그 크기는 사실상 기능 문제다. 주택이 개방된 구조라면 러그는 리빙룸과 다이닝룸의 공간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천연재료 러그 인기

러그는 전통적으로 울이 가장 인기가 있지만 면, 실크, 심지어 해초 같은 천연 재료가 인기를 얻고 있다. 천연섬유 러그가 비싸다면 대안으로 천연섬유 러그와 거의 비슷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진 합성 러그를 선택한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어떤 재료를 선호할까.

어떤 사람들은 진짜 울 러그만 고집한다. 하지만, 울 러그에는 단점이 있다. 청소하기 어렵고 어떻게 짜이는가에 따라 털이 남을 수 있다. 특히 어린 자녀와 애완동물이 있는 경우 울 러그는 쉽게 손상될 수 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실용적인 재료는 비스코스(viscose) 러그다. 인조 견조·셀로판 등을 사용한 비스코스는 내구성이 좋고 청소하기 쉽고 매우 부드러운 수퍼소프트 직조가 가능한 재료다.

지금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에게 인기있는 재료는 사이잘(sisal·용설란과에 속하는 식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지속가능하며 청소하기도 쉽다.

◆가구 맞춰 패턴 결정

러그를 깔기를 원하는 공간에 맞는 크기와 재료를 선택하는 방법을 모두 알게 되었다면 다음은 패턴 선택이다. 밝은 색상과 패턴으로 대담한 디자인 혹은 뉴트럴한 분위기 중에 고민하고 있다면 결정하기 쉬운 방법 중 하나는 가구를 살펴보는 것이다.

가구가 밝은 색상에 특정 패턴이 있다면 러그는 균형있는 분위기를 위해 뉴트럴을 유지해야 한다. 반대로 가구가 뉴트럴한 분위기이면 대담한 기하학적 또는 추상적인 패턴을 선택하면 공간을 쉽게 세련되게 바꿀 수 있다.

◆러그 배치법

완벽하게 러그를 배치하기는 쉽지 않다. 러그는 가구 밑에 들어가거나 공간의 중앙에 놓기 쉽다. 기본적인 러그 배치 규칙은 리빙룸 경우 소파의 4분의1을 차지하도록 러그를 까는 것이다. 소파가 아닌 악센트 의자와 클럽 의자는 러그 크기와 리빙룸 구조에 따라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인테리어 전문웹사이트 하우즈(Houzz)의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제안한 러그의 기본 배치 규칙을 소개한다.

▶가구 다리와 러그 배치 규칙

의자 앞다리는 러그에 뒷다리는 러그 밖에 배치할 때는 러그와 러그 사이 나무바닥재와 색상과 톤이 비슷한 것이 시각적으로 편안해 보인다. 소파의 앞다리만 러그에 놓고 의자는 네다리 모두 러그에 두는 것은 공간이 크고 러그 색상이 바닥재와 대조될 때 배치법이다.

모든 가구 다리를 러그에 놓고 싶을 때 한 가지 팁은 러그 크기를 선택하기 전 가구 배치를 결정하는 것이다. 모든 가구 다리가 러그에 올려져 있으면 지루한 분위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간이 더 안정되고 어우러져 보인다.

만약 작은 러그를 원한다면 눈에 띄는 그래픽 패턴 러그를 선택한다. 또한, 가구가 러그에 닿지 않도록 배치한다.

▶러그와 벽사이 18인치 필요

러그 가장자리와 벽사이 바닥은 18인치 정도 공간이 있어야 한다. 개방구조보다는 별도 독립적인 공간을 위한 기준이다. 작은 방에서 러그와 벽사이 공간을 유지하면 좀 더 러그 배치가 완벽해 보인다. 작은 방 경우 러그와 벽사이 8인치 정도 떨어져 있어야 적당하다.

▶침대 주변 12-18인치까지

베드룸에서 러그는 침대 아래에서 적어도 나이트 스탠드까지 덮어야 한다. 아침에 침대에서 나올 때 발이 차가운 바닥이 아닌 부드러운 러그에 닿는 것이 기본 크기다.

일반적으로 침대 아래 균형있어 보이는 러그 배치는 킹사이즈 또는 퀸사이즈 침대 경우 최소 18인치, 풀 혹은 트윈 사이즈 침대 경우 최소 12인치다.

공간의 크기에 따라 침대 주변에 더 넓게 러그를 깔 수 있다. 침대 크기와 너무 비슷한 러그는 피하도록 한다. 작은 러그로 효울적으로 배치하려면 침대에서 일어나 나올 때 바닥에 발이 닿는 곳이 적당하다.

◆2019 러그 트렌드

올해 러그는 대담한 패턴부터 지속가능한 재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트렌드를 선보였다. 엘르데코 매거진은 2019년 인기를 얻을 러그 트렌드를 소개했다.

▶출입구에 고급스럽게

주택 안으로 들어서면 만나는 출입구가 러그를 위한 인기있는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진입로 장식은 주택 안으로 들어가기 전 첫인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출입구에는 쉽게 더러워지지 않도록 어두운 색상을 선택하지만 리빙룸이나 베드룸처럼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만드는 것이 인기다.

그레이, 베이지, 화이트 등 이전에는 꺼렸던 가벼운 색상들을 선호하고 있다.

▶대형 러그 선호

러그 크기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형 크기인 6 x 9 혹은 8 x 10 디자인보다 더 크다. 인테리어 디자인에 러그를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할수록 러그 크기와 공간에 크기가 적합한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짧은 파일 인기

러그 파일(pile)은 러그 표면에 보이는 털을 의미한다. 두껍거나 얇거나 부드럽거나 거친 타입이 있다. 러그 파일 높이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낮음(¼ 인치 미만), 중간 (¼ ~ ½ 인치) 및 높음 (½ ~ ¾ 인치)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파일이 길어질수록 러그는 더 부드럽고 낮은 파일 러그는 더 촘촘하게 짜여서 평평해보이고 때로는 거친 느낌도 있다.

2019년에는 여전히 낮은 파일(low-pile)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청소하기 쉽고 문이나 가구를 움직여도 러그에 표시가 잘 나지 않는다.

▶황마 진입

울과 실크는 여전히 고급 러그시장에서 인기가 있다. 하지만, 2019년 새롭게 황마가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울과 실크에 비해 평범해 보이는 평평한 황마는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러그 재료다.

▶다양한 색상 디자인

2019년 블루, 그린, 터프(회갈색), 버건디 등이 주요 색상이지만 14-15가지 여러 가지 다양한 색상을 사용한 디자인도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