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KOSEM 칼럼] 정부 PO Financing 필요성

주지하다시피 한국 중소기업들이 미국 100대 대형 스토어에 물건을 판매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우선 전시회에 나와서 제품을 보여 주어야 하고 스토어 바이어가 관심을 가지면 샘플을 보내고 또 바이어가 요청하는 대로 샘플을 수정해야 하고, 가격을 중국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있는 가격을 만들어 내야 하고 그 후에 제품 생산 공장의 심사와 제품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아무리 빨라도 1년의 기간은 소요되기 마련이다. 지금 스토어 바이어들이 검토하고 있는 것은 내년에 판매할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과정을 거쳐서 어렵게 스토어 바이어가 PO(Purchase Order: 구매 주문서)를 주면, 이때부터 중소기업 대표들은 은행에 가서 생산 자금을 빌리러 다니느라 골머리를 앓게된다. 은행에서 자금을 빌리는 것은 결코 쉽지않다. 은행에서 PO를 base로 해서 자금을 대출해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어려운 과정을 극복하고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서 정부의 PO Base Finance 정책 자금 지원이 한국 중소기업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 미국 대형 스토어의 구매 대급 지급 조건: 월마트 2% Net 60 days or 90 days

예를 들어 월마트에서 제시하는 대금 지급 조건이 2% Net 60days or 90 days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월마트 창고 입고 후 90일만에 대금을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중소기업이 돈이 없어서 빨리 대금을 받으려면 30일 빨리 주는 조건으로 구매 대금에서 2%를 선행이자로 제외하고 지급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바꾸면 1년에 연리 24%(한달 2%X12개월)의 고리 대금업인 것이다.

만일 중소기업이 정책자금 연리 3%의 대금을 대출해서 수출할 수 있다면 중소기업은 생산자금을 쉽게 구하고 생산해서 판매해도 그 많은 고리 대금을 내지않고 상당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2. 현 한국정부의 PO Base Finance 사례

현재 한국에서 법적으로 제도화 되어 있는 PO Base Finance는 유엔과 미국 정부가 구매하는 PO에 한해서 생산대금을 중소기업에 낮은 이자로 대출해 주고 있다. 그러나 미국 100대 대형 스토어의 PO에 대해서는 그 PO를 Base로 해서 생산대금을 중소기업에 대출해 줄 법률적 근거가 없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구매하는 수량과 미국 대형 스토어들이 구매하는 수량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수출은 미국 스토어에서 구매하는 수량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3. 한국 대기업들의 PO Base Finance

한국 대기업들은 미국 대형 유통망 스토어 오더가 오면 자금을 자체적으로 조달해 생산하고 혹시 대형 스토어가 부도가 날 가능성에 대비해 손해보험을 들고 그 보험료를 원가에 넣어서 판매한다. 따라서 판매한 대형스토어가 부도가 나면 그 손실은 보험회사에서 커버해 준다. 보험회사는 당연히 대기업들이 판매하는 대형 스토어의 Credit을 평가하고 그 보험료를 결정해 대기업에 청구하는 것이다.

4. 국회 차원의 PO Base Finance입법의 필요성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중소기업의 수출을 촉진하고 진정으로 중소기업이 미국 대형 스토어에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지원하려면 한국 국회 차원의 PO Base Finance의 입법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부에서 정책자금으로 Credit이 좋은 미국 100대 대형 스토어의 PO를 받은 중소기업에게 낮은 이자로 생산자금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대형 스토어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은 후에 정부 정책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중소기업이 어렵게 납품 기회를 얻은 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런 입법활동을 통해 지금과 같이 어려운 상황하에서 수출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이 마음껏 수출하면서 성장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전직 제일기획 미주법인장


정승화 / Hitrons Solutions Inc 대표·KOSEM 회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