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요가 '아기 자세' 허리통증에 효과

전문가가 권하는 간단 치료 비법

병원에 갈 정도로 큰 병은 아니지만 기침을 하거나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입술이 부르텄을 때, 어깨 근육이 뭉쳤다거나 허리가 아플 때 어떤 조치를 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많다.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경미한 정도라면 집에서 치료가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들이 권하는 간단하면서 효능있는 각 증상별 치료법을 소개한다.

◆기침

뉴욕의 이비인후과 전문의 샨드라 아이비는 '꿀 한 숟갈'을 권한다. 꿀 속에 함유된 설탕 분자가 목을 부드럽게 해 준다. 또한 생강과 심황(Turmeric) 가루를 약간씩 넣은 물로 목을 양치질하는 것도 좋다.



◆건조한 피부

오메카-3 지방산은 피부 윤기 유지에 좋은 영양분. 전문가들이 계란과 연어 정어리와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섭취를 권하는 이유다. 2컵의 오트밀 가루와 1컵의 꿀 올리브오일(코코넛 오일) 3/4컵을 목욕물에 넣은 후 배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여드름

딸기에 함유된 살리신산(Salicylic Acid)이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있다. 딸기 3개를 으깨 얼굴의 여드름 부위에 펴바르고 20분쯤 두었다 세안한다. 항 박테리아 효과와 습윤 작용을 하는 알로에 베라도 여드름 치료에 좋다. 잎을 손질해 끈적한 젤을 여드름 부위에 바른다.



◆허리 통증

요가에서 말하는 아기 자세(땅에 엎드려 다리를 구부리고 팔을 앞으로 쭉 뻗은 자세)로 5분 정도 있으면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허리 통증이 있을 때 침대 매트리스는 중간정도 딱딱한(Medium-Firm) 매트리스가 좋다.



◆무릎 통증

폼 롤러(Foam Roller)로 무릎 근육 부위를 눌러주거나 운동 선수들이 사용하는 테이프(Kinesiology Tape)을 사용해 무릎 근육을 받쳐줘 통증이 완화된다. 통증이 심하면 처방없이 구입 가능한 캡사이신 함유 크림(Zostrix나 Capzasin-P)을 바르는 것도 방법.



◆목이 뻣뻣할 때

고개를 들어 얼굴을 하늘로 향한 채 5~10초 정도의 자세를 몇 번 반복하면 목이 훨씬 부드러워짐을 느끼게 된다. 수건을 적셔 마이크로웨이브오븐에서 뜨겁게 가열한 후 목을 감싸는 것을 몇 번 반복하는 것도 목을 부드럽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



◆목이 칼칼할 때

의사들이 권하는 민간요법은 생강차. 클로브(한개)와 생강(1/4 티스푼) 계피(1/8 티스푼)를 끓인 물 2컵에 넣고 우려 거른 후 마신다. 저당분 과일 주스을 얼린 후 아이스 팝시클을 만들어 먹는 것도 칼칼한 목을 잠재우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변비

마그네슘 섭취가 큰 도움이 된다. 맨해튼 통합의학 창설자인 데이비드 보렌스타인에 의하면 하루에 마그네슘 500mg 섭취를 권한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섬유질도 배변에 도움을 준다. 하루에 블루베리 반 컵을 먹으면 변비 해소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소화가 안될 때

말린 베이즐 잎차가 소화에 도움을 준다. 1컵의 끓은 물에 1 테이블 스푼의 베이즐 잎을 넣은 후 걸러내고 마신다. 생강도 소화작용을 돕는다. 생강차나 생강을 달게 설탕에 절인 것을 먹어도 좋고 페퍼민트 오일 보충제도 소화를 돕는데 효과가 있다.


유이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