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식당들 "수수료 부과 허용해달라"

시의회에 음식값의 3~5% 수준 요구
"치솟는 렌트·임금으로 생존 힘든 상황"

뉴욕시 식당 업계가 수수료(surcharge) 부과 허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식당 업계의 요구는 고객에게 기본적인 음식값과 판매세 외에 추가로 일종의 할증료를 부과하겠다는 것이며, 이를 시의회와 시정부가 허용해달라는 것이다. 이유는 계속 오르는 가게 렌트와 식품 자재비용 상승 등인데, 주정부에서 식당 종업원 등 팁을 받는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인상하려고 하면서 업주들의 어려움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뉴욕시 유명 식당 업주 100여 명을 대표하는 단체는 2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회가 이 같은 추가 수수료 부과를 법적으로 허용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단체 관계자들은 빌 드블라지오 시장에게 보낸 서한을 대형 모형으로 만들어 공개했다. 단체는 서한에서 "고객에게 공개적으로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며 "이는 단순히 생존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포스트는 이날 이들 단체의 회견 소식을 전하며 "다른 도시들은 이 같은 수수료 부과를 허용하고 있지만 뉴욕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해당 수수료 부과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LA 식당들의 경우 전체 가격의 4%를 수수료로 부과하고 있으며, 뉴욕시 식당 업계는 3~5%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식당 업체들은 지난 2년 동안 소비자보호국을 상대로 규정 개정을 로비해왔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식당들은 메뉴 가격을 올리는 대신 이 같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메뉴 가격을 올리면 고객이 줄어들 수 있지만, 수수료를 부과하면 그러한 부정적 효과가 덜하다는 설명이다.

업계 단체인 뉴욕시서비스연맹의 앤드류 리지 사무총장은 "소비자 인식의 문제"라고 했다.

식당 업계는 현재 주정부의 팁 받는 종업원 최저임금 인상 여부를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앤드류 쿠오모 주지사는 현재 시급 8.65달러인 팁 종업원의 최저임금을 15달러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팁 종업원 최저임금 인상은 종업원은 물론 일부 유명인들도 지지하고 있어 대중적 여론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상황이다. 팁 종업원 최저임금 인상 문제는 지난 20일 주민 공청회가 시작돼 최종적인 여론 수렴 과정에 돌입한 상태다.


신동찬 기자 shin.dongch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