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태양광 패널 집값 상승 '일등공신'

질로보고서, 주택 21% 프리미엄
10년 간 설치 비용 60%나 하락
6KW 기준, 1만6260~2만1420불

봄은 개조공사, 인테리어, 정원 가꾸기, 조경작업 등 주택개선의 계절이다.

에너지절약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비용도 절약하면서 주택가치도 높이는 개조프로젝트로 태양광 패널이 인기를 끌고 있다.

부동산 웹사이트 질로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판매된 400만 가구의 주택을 분석한 결과, 에너지비용 절감, 인센티브 등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끈 태양광 패널이 주택가치를 높이는 주요 요소로 진입했다. 다시 말해, 주택판매 시 리스팅 설명에 '태양광 패널'이라는 문구가 있으면 집값이 확 올라간다는 말이다. 이 문구가 없는 주택과 비교하면 21%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UC버클리 연구소(University of California's Berkeley Lab)에 따르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주택가치를 1만5000달러까지 올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양에너지 생산은 날씨 패턴과 일조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흐린 날에도 여전히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태양광 패널은 280-290 와트의 태양 에너지를 생산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주택소유주가 전기를 10-30% 정도 절약할 수 있다. 만약 에너지 생산이 필요량보다 초과하면 전기회사에 판매할 수도 있다.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태양광 가치 계산

태양광 패널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가운데 거주용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에너지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패널의 한 종류인 주거용 태양광 시스템은 10년 전에는 5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었다.

하지만 태양에너지산업협회(Solar Energy Industries Association)에 따르면 새 테크놀러지 개발로 인해 지난 10 년간 태양광 패널 가격이 60%나 하락해 설치하는 주택소유주들도 증가하고 있다.

에너지시스템 기업 '에너지세이지'의 와트당 예상치에 따르면, 주거용 주택의 일반적인 크기인 6킬로와트 태양광 패널 시스템의 평균 비용은 1만6260-2만1420달러 사이다. 이것은 세금공제를 고려하기 전 기준이다. 태양광 패널 가격이 하락했다고 무조건 설치하기 보다 설치비용과 에너지 비용을 비교해 가치를 계산해봐야 한다.

주거지 에너지비용

일부 주에서는 다른 주와 비교해 에너지 비용이 훨씬 비싸다. 매사추세츠주 거주자는 킬로와트 시간당 21센트를 지불하는데 이는 전국 평균보다 70% 더 지불하는 것이다. 반면 켄터키주 거주자들은 킬로와트 시간당 10센트보다 더 낮은 비용을 지불한다.

미국 가정에서 사용하는 평균 에너지양을 기준으로 켄터키에서 2만1000달러의 일반적인 거주용 태양광 패널 초기 비용을 회수하는데 20년이 걸리지만 매사추세츠에서는 단 10년 만에 회수하게 된다. 그러므로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때 거주하는 주의 에너지비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인센티브 확인

임대 대신 패널을 구입하는 주택소유주는 구매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세금공제를 신청할 수 있다. 거주용 태양광 시스템 비용이 2만 달러라면 6000달러를 돌려받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터보택스에 따르면 과세 소득이 30%의 크레딧보다 더 커야 한다. 과세 소득이 6000달러보다 더 많아야 한다는 말이다. 사용하지 않은 크레딧은 다음해로 연장할 수 있다.

거주지역이 거주용 태양광 패널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14개 주와 푸에르토리코는 차제 세액공제 또는 공제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뉴욕은 주거용 태양광 패널에 15%의 개인세금 공제가 추가된다. 거주하는 주에서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확인하려면 웹사이트(dsireusa.org)를 방문하면 된다.

설치 지붕 확인

전기요금이 높고 재정적 인센티브가 높은 주에 살고 있어도 특정 환경적 요소가 맞지 않는다면 주택에 태양열 패널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햇볕이 잘 드는 상태에서 남쪽, 남서쪽, 또는 남동쪽이 햇볕에 노출되어 있으면 어두운 지역의 태양광 패널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한다.

또한 태양광 패널을 위해 좋은 지붕은 지붕기둥, 굴뚝, 또는 나무의 그림자가 눈에 띄지 않는 것이다. 에너지사이트(Energy.gov)에서 에너지량을 파악할 수 있다.

견적받기

거주지역에 따라 구글(google.com/sunroof)을 통해 거주용 태양광 패널 절약에 대한 전반적인 예상금액을 얻을 수 있다. 구글은 가상패턴 및 평균 월 전기요금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 주거용 태양광 시스템의 에너지 절약, 최적크기, 선행비용 및 환경영향 등을 계산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태양광 패널을 제한하거나 금지하기 때문에 거주지역의 태양광 패널에 관한 규칙을 확인하도록 한다.

태양광 패널 설치를 결정했으면 북미지역 공인에너지전문가위원회(the North American Board of Certified Energy Practitioners)가 인증한 3-4개의 태양광 전문업체로부터 견적을 받는다.

설치업체를 찾고싶으면 nabcep.org를 방문해 설치관리자(installer locator)로 가서 거주하는 주와 태양광 설치 프로그램을 검색한다. 또한 주거용 태양광 패널 공급업체는 에너지세이지(energysage.com) 및 구글(google.com/sunroof)에 등록되어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