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경험과 추억에 투자하라…노후 행복 위한 '가심비' 좋은 사치

좋은 식재료 주택개조 등
건강·환경개선 투자할 만

가족여행, 해외봉사 등
경험에 투자도 만족도 커

대개의 은퇴자들은 은퇴 후 무조건 돈을 아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도 그럴 것이 돈을 벌지 않는 상황에서 큰 돈 쓸 일이 생길 때를 대비해 은퇴 계좌 돈을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은퇴재정 전문가들은 은퇴 후 생활비 외에도 나만의 만족을 위한 '사치'를 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닥쳐올 미래를 불안해하느라 오늘의 행복에 필요한 돈을 쓰지 않고 사는 것도 그리 건강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US뉴스앤드월드리포트가 게재한 행복한 노후를 위한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 좋은 사치를 알아봤다.

▶질 좋은 먹거리=신선한 과일 야채 등과 같은 질 좋은 식재료에 쓰는 돈을 아까워하지 말자. '먹는 것이 곧 그 사람'이라는 말이 알려주듯 건강과 직결되는 먹거리를 돈 아깝다고 품질은 따지지 않은 채 무조건 싼 것만 쇼핑하면 오히려 건강을 축내 병원비만 더 들 수 있다.

▶여행=은퇴 전엔 여행 한번 가려면 가족끼리 스케줄 맞추기도 힘들고 시간도 한정돼 있었지만 은퇴 후엔 다양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장기 크루즈나 해외여행은 분명 적잖은 비용이 드는 럭셔리 아이템이지만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 은퇴계획 전문가들은 "특히 가족과 함께 가는 여행은 가족 모두에게 두고두고 남을 추억을 만드는 돈으론 결코 환산할 수 없는 투자"라고 조언했다.

▶주택 리모델링=주방 캐비닛을 비롯해 페인팅 블라인드 교체와 같은 리모델링 작업은 은퇴한 시니어들에겐 젊은 시절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투자다. 왜냐하면 은퇴 후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집안 환경이 편리하고 깨끗해지면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도 크게 상승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그레이드=은퇴 후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을 즐기거나 평소에도 자동차를 이용하는 일이 잦은 시니어들이라면 새 차 구입을 고려해 볼만하다. 적잖은 돈이 들어가지만 안전한 여행이 담보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도 수리비가 덜 들고 안전 운전에도 도움이 된다.

▶해외자원봉사=해외 자원봉사는 시니어들에겐 두고두고 의미 있고 특별한 경험으로 기억될 것이다. 대개 해외 자원봉사는 항공비와 현지 생활비를 봉사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아 적잖은 경비가 드는 게 사실이지만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경험과 의미 있는 삶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분명 가치 있는 사치가 될 것이다. 국제자원봉사 웹사이트(volunteerhq.org)를 방문하면 시니어들을 위한 다양한 해외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알아 볼 수 있다.

▶취미생활=은퇴 전부터 하고 싶었던 그림 그리기나 피아노 치기 글쓰기 등과 같았던 꿈을 이루기 위해 쓰는 돈을 아까워하지 말자. 그렇다고 무턱대고 큰 돈 드는 악기나 도구를 사들이기보다는 학원에 등록해 일단 배워보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꾸준히 할 수 있을 지 등을 미리 점검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이주현 객원기자 joohyunyi30@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