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블루베리 먹으니 피부가 촉촉…봄철 건조한 피부관리 필수 영양 식품들

시금치ㆍ아보카도 콜라겐 풍부
면역력 높이는 비타민 A 챙겨야

만물이 소생하는 3월, 봄이 왔다. 아직 쌀쌀한 기온이 남아있어 봄기운을 느끼기에 이른 듯 해도 곧 훈풍은 불어올 것. 따뜻한 봄바람과 함께 지천으로 향기롭게 꽃이 피어나며 온 세상은 기쁨으로 봄맞이에 나설 것이다.

하지만 아름다운 봄날 속에 울상 짓는 것이 바로 피부. 살랑이는 봄바람은 건조함과 꽃가루 등으로 일년 중 피부 트러블이 가장 많은 때이기 때문이다. 피부과 전문의들이 '피부관리에 가장 신경써야 하는 시기'로 3월을 지목하는 이유다.

많은 여성들이 피부건조와 노화 방지를 위해 특별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등 바르는 데 집중하지만 피부전문의들은 '영양소 섭취'가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은 표피이지만 피부 건강을 좌우하는 것은 모낭, 혈관, 피지선, 땀샘 등이 있는 진피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표피를 위해서는 화장품이 중요할지 모르지만 진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충분한 영양 섭취라는 설명이다.

웨일 코넬 메디컬 칼리지 피부학과의 다이앤 버슨 박사 등 피부 전문의가 조언하는 봄철 피부 관리 필수 영양소와 이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소개한다.

▶진피 형성 3대 조직을 위한 영양소

진피를 결합하는 조직은 크게 콜라겐(Collagen), 엘라스틴(Elastine),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으로 구성돼 있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섬유를 생산하는 조직이며 이 두 섬유조직 사이는 히알루론산으로 채워져 있다.

진피의 90%를 형성하고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중심 요소.

그러나 이 두 조직 못지않게 히알루론산이 피부에 중요한 것은 이 조직이 부족할 경우 공간이 많아 탄력과 보습력이 떨어져 피부 노화가 쉽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히알루론산은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형성된 합성 물질이다.

그러므로 진피에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많아야 피부가 건강할 뿐 아니라 촉촉하고 아름답게 보인다. 30대의 경우 신생아와 비교해 볼 때 피부의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함유량이 20분의 1 수준이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피부, 연골, 머리카락을 포함해 장기 곳곳을 형성하고 있다. 세포와 세포를 붙여주고, 근육을 감싸고 있는 피부를 고정해 줘 피부 탄력을 돕는다.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시금치, 케일 등 녹색 야채와 마늘, 망고, 아보카도, 당근. 백차 등이다.

엘라스틴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포유동물의 결합 조직에 들어 있는 탄성이 많은 단백질. 특히 진피는 물론 인대와 대동맥벽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엘라스틴은 분해를 억제하는 물질이 많이 함유된 콩, 블루베리, 딸기, 시금치 등을 섭취해야 늘릴 수 있다.

히알루론산은 위의 다른 두 조직에 비해 음식으로 취하기가 쉽지 않다. 수탉벼슬과 소 눈알 등 사람들이 섭취하기 힘든 부분에 주로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유산균 배양 기술이 개발 중이다. 아직까지 히알루론산은 영양제로만 섭취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타민 A, C, E

비타민 중에서도 A, C, E는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 비타민 A는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탄력과 보습 유지를 돕는다. 특별히 면역력을 높이고 세균에 의한 피부염을 막아 봄철 피부 관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계란, 시금치, 호박, 당근 등에 풍부하며 장어와 육류의 간에도 많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 C는 세포 조직의 생성을 돕고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 나들이가 많은 봄철 피부관리에 필요하다. 양배추, 딸기, 감귤류, 키위, 녹차에 풍부하다.

비타민 E는 피부 산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혈액 순환을 도와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필수 영양소. 아보카도, 키위, 단호박, 아몬드, 호두, 참깨, 고구마, 오징어, 새우 등에 많다.

▶이브닝 프림로즈 오일

달맞이꽃에 함유돼 있는 오일로 불포화 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과 프로스타글란딘이 풍부해 오래 전부터 아메리칸 인디언들은 각종 염증과 발진 등에 발라온 민간 명약이었다. 이브닝 프림로즈 오일(Evening Primrose Oil)은 특별히 여드름에 특효가 있으며 천식에도 효능이 있다.

그야말로 달맞이 꽃에 들어있어 꽃을 먹어야 하지만 이 꽃의 종자유로 만든 약제가 특별히 여성의 피부 건강 및 갱년기 증상 완화제로 시판되고 있어 약제로 복용할 수 있다.


유이나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