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의사에게 서양약초 식품 보조제 사용 여부 꼭 말하세요"

서양약초 사용 많아지는 반면
이에 관한 정보 매우 부족

양약과 약초 상호 작용시
치료에 부작용 나타날 수 있어

"현재 미국에서 열 명 중에 약 섯명 정도가 적어도 한가지씩 서양약초로 제조된 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수년 전부터 미국립보건원(NIH)에서 '대체의학 사용여부 말하기 운동'을 시작했지요. 의사에게 지금 어떤 약초를 먹고 있는지 말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이지요. 물론 의사 쪽에서도 물어봐야 하지요." 홍대선 서양약초 전문가('산타아나 정형외과' 통증전문 한의사 '한의사가 꼭 알아야 할 서양약초' 저자)는 그러나 한인사회에는 이와 같은 건강정보가 많이 부족하여 아쉽다고 말한다. 서양약초를 어떻게 사용해야 안전한지 또 어떤 종류를 많이 찾고 있는지 들어 보았다.



-미국립보건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체의학 사용 여부 말하기 운동'이란 어떤 것인가.

"미국립보건원 산하의 '국립 보완 통합의학 건강센터(NCCIH)'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많은 사람이 대체의학이라 부르는 치료방법(약초복용 침 등)을 현대의학에 많이 적용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환자는 물론 담당의사들이 이에 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이 임상을 통해 나타났다. 예를 들자면 평소 서양약초 식품보조제로 혈액을 묽게 해주는 제품을 먹고 있는 상태에서 담당의사가 이 사실을 모르고 아스피린 처방을 내렸다고 하자. 이 사람이 수술을 할 경우 아스피린도 혈액을 묽게 해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출혈이 심각할 수 있다. 당뇨약을 처방할 때에도 그 사람이 서양약초로 당수치를 내려가게 하는 식품 보조제를 평상시에 먹고 있었는데 이것을 모른 상태에서 약의 용량을 처방할 경우 당수치가 갑자기 너무 많이 내려가게 된다. 이같은 케이스들이 많아지면서 해결책의 하나로 '의사가 환자에게 또 환자가 의사에게' 서양약초 사용 여부를 말하도록 하자는 보완 대체의학 운동인 것이다. 약초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한인사회에서는 주류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이 운동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다."





-서양약초 식품보조제와 우리의 한약과 어떻게 다른가.

"개인적으로 집에서 취미삼아 키우고 있는 서양약초가 건강 식품보조제를 판매하는 스토어에서 캡슐로 판매되고 있다. 이름도 그대로 서양약초 이름이다. 한약은 여러 약초를 섞어서 제조하는 반면에 서양약초는 주로 한 가지 종류로 만들어진다. 성분표시를 보면 어떤 서양약초로 만들어졌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서양약초를 구입할 때 의사처방이 필요한가.

"의사의 처방전은 필요하지 않다. 식품보조제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초를 판매하는 스토어에서는 '이것이 효과가 있으니 이걸 구입하시오'라고 권할 수 없게 되어 있다. 사용 후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양약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전적으로 소비자의 몫이기 때문에 서양약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

"서양약초를 생활약초라고도 할 만큼 일부 제품들은 일반 마켓에서도 살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서양약초 제품들을 찾으려면 홀푸드(Whole Foods) 스프라우트(Sprout) 트레이더 조(Trader Joe's) 마더스 마켓(Mother's Market) 등이 좋다. 서양약초는 종류도 많아서 브랜드도 여러가지인데 네이처스 웨이(Nature's Way) 솔라레이(Solaray) 트레이더 조스(Trader Joe's) 헬스 플러스(Health Plus) 등을 들 수 있다."



-자신의 용도에 맞는 것을 어떻게 찾나.

"서양약초를 연구한 사람 입장에서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자가진단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요즘 소화가 안 된다고 해서 소화 기능을 돕는 서양약초를 사서 먹기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이다. 정확히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아 본 후에 그 부분을 보완할 필요가 정말 있을 때에 약초를 복용하라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약초도 '약'이기 때문이다. 천연식물이라 해도 우리가 항상 섭취하고 있는 야채나 과일과는 달라서 그 용도와 양을 조절하지 않으면 몸에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서다."



-선택이 용이하지는 않을 것 같다.

"사실 쉽지 않다. 워낙 종류도 많고 브랜드도 다양하고 또 약초마다 몸에 작용하는 기능도 달라서 올바른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 말처럼 간단한 것은 아니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미국에서 약초 식품보조제를 취급하는 곳에서 '이것이 좋다'고 사용자에게 짚어 주지 못하게 하는 이유도 결과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안전한 방법의 하나가 약초를 잘 아는 전문가에게 묻는 것인데 이것 역시 쉽지 않다는 걸 잘 안다."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은 없나.

"어떤 용도로 서양약초를 복용하기 시작해서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더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앨러지에 효과가 있는 서양약초 제품을 복용하기 시작했는데 며칠 후 그 증세가 없어졌다고 느끼면 중단하는 것이 안전한 약초 사용법의 하나라 하겠다. 증세가 있을 때에 사용하라는 의미이다."



-주로 어떤 증세들에 약초를 사용하고 있나.

"앨러지를 비롯해 소화장애 관절염 당뇨 혈압 변비 불면증 우울증 만성피곤증 등 지금 현대인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갖고 있는 건강 문제들을 양약이 아닌 천연재료로 된 약초의 기능으로 도움을 받기 위해서 많이들 찾고 있다. 그러나 올바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시된 대로 사용방법을 따라야 부작용이 없다. 두 가지 약초를 예로 들자면 에키네시아(Echinacea)라는 약초는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면서 환절기 앨러지 증세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장기간 복용시에는 3주일 동안 먹고 일주일 동안은 중단한 다음에 다시 한차례 시작해야 안전하다. 계속 복용하면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골든실(Golden Seal)은 각종 염증성 질환과 면역기능을 올려주고 소화기능을 활성화시켜 식욕을 도와줘서 많이 찾는데 사용기간에는 술커피콜라 등 카페인 음료를 삼가해야 한다. 자칫 혈압상승과 불안증세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인들이 많이 애용하는 알로에 베라도 소화기능 배변과 피부보호제 기능이 있는데 임산부와 어린아이는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배변기능이 자궁수축을 자극하여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모유를 통해 어린아이가 위경련과 심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소화기능도 궤양 대장염이 있는 사람은 증세를 더 악화시킬 수 있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서양 약초 전문가로서 어드바이스가 있다면.

"먼저 주치의를 통해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양약초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과 상의하여 맞는 약초를 구입하면 안전하다. 증세가 없어지면 약초를 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아울러 말해주고 싶다."


김인순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