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러시아 퇴출에 평창올림픽 '흥행 타격' 불가피

NHL 불참 이은 또 하나의 악재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의 평창올림픽 출전 자격을 박탈했다. 이는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선수들의 불참과 더불어 평창올림픽 흥행에 초대형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IOC는 6일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 선수단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 금지를 의결했다. 도핑 테스트에서 합격 판정을 받은 러시아 선수들이 평창올림픽 출전을 원할 경우 러시아 대표팀 대신 개인 자격으로 참여할 수는 있도록 했다. 이 경우 러시아 선수들은 러시아 국기 대신 오륜기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국적은 OAR(Olympic Athlete from Russia·러시아 출신의 올림픽 선수)로 표기된다. 금메달을 딸 경우엔 러시아 국가 대신 올림픽 찬가가 경기장에 울려퍼진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집행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2014년 소치올림픽에서 자행된 러시아의 도핑 조작은 올림픽의 정수를 향한 전례 없는 공격이었다"고 발표해 올림픽 참가 금지 결정을 내린 배경을 설명했다. IOC는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자격을 정지하는 한편, 러시아 체육부 관계자들의 평창올림픽 참가도 불허했다. 비탈리 무트코 러시아 체육담당 부총리는 올림픽에서 영구 추방하기로 결의했다. IOC가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올림픽 출전 자격을 박탈한 건 20세기에 자국민 내 인종차별정책으로 국제적인 물의를 빚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이후 처음이다. IOC는 ROC에 수년간 도핑 스캔들을 조사하며 발생한 비용 및 관련 기구 설립에 필요한 자금을 대신 지불하라는 취지로 1500만 달러(163억원)의 벌금도 함께 부과했다.

러시아의 도핑 조작 스캔들은 지난해 리우올림픽 개막 직전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공개한 리처드 맥라렌 보고서를 통해 실상이 드러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는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의 주도로 지난 2011년부터 자국 선수들의 소변 샘플과 혈액 샘플을 바꿔치기하는 수법으로 30개 종목 1000여 명의 도핑 결과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IOC는 징계위원회와 조사위원회를 잇달아 구성해 진상 규명에 나섰고, 이를 통해 러시아의 조직적인 도핑 조작 사실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올림픽 참가자 25명의 기록과 성적을 무효 처리하고 11개의 메달을 박탈했다.

러시아는 IOC 집행위원회를 앞두고 여자 피겨스케이팅 싱글 세계 1위 예브게니야 메드베데바에게 러시아측의 입장을 설명하도록 하는 등 동정표를 얻기 위해 애썼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올림픽 참가권한을 잃은 러시아는 향후 평창올림픽을 보이콧할 가능성이 높다. 자국 선수들의 개인 자격 출전을 가로막을 것으로 보인다.

메드베데바가 출전하는 피겨스케이팅을 비롯해 봅슬레이, 아이스하키 등 다양한 종목에서 두각을 나타낸 러시아가 불참할 경우 평창올림픽 흥행에도 빨간 불이 켜질 전망이다. 개막 65일을 앞두고 대회 분위기 조성을을 위해 매진해 온 평창조직위원회에겐 앞서 NHL 불참에이어 또 하나의 대형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