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언어 학습능력 문제 '적극적 대처 필요' [ASK미국-제니퍼 장 변호사]
제니퍼 장/특수교육전문가
▶답: 보통 보면 아이들이 글을 배우는 과정은 비슷한 듯 하지만 다릅니다. 어떤 아이들은 힘들이지 않고도 쉽게 읽을 수 있지만 다른 아이들은 또래에 비해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렇게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대부분 비슷한 성장 과정을 거치며 습득해 나갑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성장 과정 중 어느 시점에서 어려움을 느껴도 조금의 추가 연습이나 개인지도 후에 곧 따라잡고는 합니다. 하지만 자녀분이 어려움을 나타낸다면, 혹은 자녀분이 좌절감을 느낀다면 부모로서 당연히 걱정될 수 있습니다.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은 사회를 살아가거나 성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계속해서 정확하게 읽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또한 쓰여진 글자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익숙지 않은 단어들을 발음하는데 문제를 나타내기도 하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하는 보통 단어들을 습득하는데도 힘들어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부모님께서 걱정되신다면, 먼저 자녀분이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지 파악하고 학교 선생님과 상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어려움이 계속된다면, 학생들이 다른 친구들이 누리는 통상 교육 과정을 온전히 누리기 위하여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나 편의시설에 자녀분이 해당이 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녀분들이 특수 학업 서비스에 대해 평가를 받으셔야 할 필요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전달하는데 의도가 있으며 법적 조언이나 견해를 위한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의 내용, 포스팅 그리고 기사의 정보 열람은, 변호사와 의뢰인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므로, 특정 상황이나 정황에 맞추어진 법적 조언으로 해석되거나 의존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의: (323) 931-527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