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계획] 돈을 부르는 '명심보감'

제임스 최 / 아피스 파이낸셜 대표

돈 벌려고 안달말고 돈에 진실하라
항상 절약하되 베풀 때는 화끈하게


옛 성현들의 말씀은 세월이 흘러도 우리에게 지침이 되고 있다. 그중 명심보감은 세상을 바르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성현들의 훌륭한 말씀을 엮어놓은 삶의 지침서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도 마음에 깊이 새겨 명심 또 명심해야 할 것들이 있다. 여기에 반복적인 학습은 필수다.

다음은 어느 성공지침서에 소개된 '돈을 부르는 명심보감'의 일부를 요약한 내용이다.

1.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 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2.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3. 남의 잘됨을 축복하라: 그 축복이 메아리처럼 나를 향해 돌아온다. 4. 써야할 곳 안 써도 좋을 곳을 분간하라: 판단이 흐리면 낭패가 따른다.

5.자꾸 막히는 것은 우선 멈춤 신호다: 멈춘 다음 정비하고 출발하라. 6. 힘들어도 웃어라: 절대자도 웃는 사람을 좋아한다. 7. 들어온 떡만 먹으려 말라: 떡이 없으면 나가서 떡을 만들라. 8. 기도하고 행동하라: 기도와 행동은 앞바퀴와 뒷바퀴다. 9.자신의 영혼을 위해 투자하라: 투명한 영혼은 천년 앞을 내다본다

10. 마음의 무게를 가볍게 하라: 마음이 무거우면 세상이 무겁다. 11. 돈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돈 앞에서 진실하라. 12. 씨 돈은 쓰지 말고 아껴둬라: 씨 돈은 새끼를 치는 종자돈이다.

13.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 물이 솟아난다: 아낌없이 베풀어라. 14. 헌 돈은 새 돈으로 바꿔 사용하라: 새 돈은 충성심을 보여준다.

15.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부정적인 언어는 복 나가는 언어다. 16. 요행의 유혹에 넘어가 지 말라: 요행은 불행의 안내자다. 17. 검약에 앞장서라: 약 중에 제일 좋은 보약은 검약이다.

18.자신감을 높여라: 기가 살아야 운이 산다 19. 장사꾼이 되지 말라: 경영자가 되면 보이는 것이 다르다. 20. 서두르지 말라: 급히 먹은 밥에 체하게 마련이다. 21. 돈을 값진 곳에 써라: 돈도 자신의 명예를 소중히 안다.

22. 돈 많은 사람을 부러워 말라: 그가 사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23. 본전 생각을 하지 말라: 위험을 감수해야 큰 이익을 얻는다. 24. 느낌을 소중히 하라: 느낌은 하늘의 목소리다. 25. 돈을 애인처럼 사랑하라: 사랑은 기적을 보여준다. 26. 기회는 눈 깜박하는 사이에 지나간다: 순발력을 키워라. 27. 여자와 개와 돈은 같다: 쫓아가면 도망가고 기다리면 쫓아온다.

28. 작은 것 탐내다가 큰 것을 잃는다: 무엇이 큰 것인가를 판단하라. 29. 돌다리만 두드리지 말라: 그 사이에 남들은 결승점에 가 있다. 30. 돈의 노예로 살지 말라: 돈의 주인으로 기쁘게 살아가라. 31.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라: 희망만이 희망을 싹 틔운다.

32. 불경기에도 돈은 살아서 숨 쉰다: 돈의 숨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33. 값진 곳에 돈을 써라: 돈도 신이 나면 떼지어 몰려온다. 34. 돈 벌려고 안달하지 말라: 돈은 안달하는 사람을 증오한다. 35. 인색하지 말라: 인색한 사람에게는 돈도 야박하게 대한다.

36. 더운 밥 찬밥 가리지 말라: 뱃속에 들어가면 찬밥도 더운 밥 된다. 37. 좋은 만남이 좋은 운을 만든다: 좋은 인연을 소중히 하라. 38. 효도하고 또 효도하라: 그래야 하늘과 조상이 복을 주신다. 39. 부지런하라: 부지런은 절반의 복을 보장한다. 40. 있을 때는 겸손하라: 그러나 없을 때는 당당하라. 41. 마음이 가난하면 가난을 못 벗는다: 마음에 풍요를 심어라. 42. 돈이 가는 길이 따로 있다: 그 길목을 지키며 미소를 지어라.

▶문의:(213)272-178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