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소매업계 "아마존서 벗어나자"

시장 지배력 커져 위기감
규정가격 이하 판매 금지
오프라인 업소로 고객 유도

아마존의 소매시장 지배력이 갈수록 강화되면서 아마존에 종속될 것을 두려워하는 소매업체들이 아마존에 대한 의존도를 내리기 위한 노력을 다각화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마존을 통해 판매를 해오던 소매업체들이 이제는 아마존 판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8일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현재 소매시장에서 아마존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소비자의 90% 정도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아마존을 통해 물품을 구입하거나 가격을 알아보고 있으며, 올해 말이면 미국 가구의 절반 이상이 아마존 프라임 회원에 가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시장조사업체인 RBC캐피털마켓에 따르면 아마존은 미국 소매시장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강한 시장 장악력을 갖고 있다. 문제는 아마존의 시장 장악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 일부 경제학자들은 아마존의 시장 독점 가능성을 거론하며, 아마존에 의해 소매시장이 왜곡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마존에 종속될 것을 우려하는 일부 소매업체들은 아마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고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일례로 레이밴, 오클리 같은 명품 선글라스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는 럭소티카(Luxottica)그룹은 아마존을 통한 광고를 최소화하고 아마존에서의 세일을 중지하기로 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4월만 해도 아마존을 통한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의 37%에 이르렀으나 지난해 최소광고단가(MAP.Minimum Advertised Pricing) 프로그램을 론칭하고, 레이밴 및 오클리를 판매하는 소매업체들이 아마존에서 규정 가격 이하로 판매하는 것을 금지했다.

또한 새로운 정책에 동의하지 않은 소매업체들에게는 물품 공급을 중지했다. 이를 통해 수천개의 계좌가 줄었고 아마존 매출 비중은 3%까지 줄었지만 이 업체는 MAP 프로그램을 지속할 방침이다.

고급 유모차 업체인 어파베이비(UPPAbaby)는 오프라인 소매업체를 통해 유모차 튜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오프라인 업소에서 유모차를 구입한 소비자는 무료로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유모차의 높이나 등받이 각도 등을 유아의 상태에 최적화시켜주는 서비스다. 즉, 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를 오프라인 업소로 유도하는 것이다 .

스웨덴의 자전거업체 툴레(Thule)는 오프라인 업소들에게 무료 아이패드를 제공한다. 아이패드에는 툴레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 카탈로그가 들어 있어, 오프라인 업소에 비치돼 있지 않은 제품도 쇼핑이 가능해진다. 툴레는 또한 웹사이트로 자전거를 판매하지 않고 고객들이 오프라인 업소를 통해 구입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김현우 기자 kim.hyunwoo@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