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에이징 웰(aging well)위한 팁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의식적으로 자주 웃고
긍정적 사고습관 갖기

누군가 '인생은 짧다. 그러니 여행을 떠나고 새 구두를 사라 그리고 케이크를 먹어라'라고 했다. 아마도 이는 행복이란 그리 멀리 있지 않으니 바로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즐기라는 의미일 것이다. 젊은 시절 도통 이해가 안 가던 이 말이 나이 들수록 새록새록 와 닿는 이유는 아마도 행복은 지금 여기(here and now)에 있다는 아주 간단하고도 명료한 진실을 깨닫게 되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시니어 웹진 식스티앤드미닷컴(sixtyandme.com)이 게재한 내면과 외면 모두 아름답게 나이들기(aging well) 위한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봤다.

▶꾸준히 할 수 있는 취미 갖기=마라톤이 됐든 필라테스가 됐든 혹은 정원 가꾸기가 됐든 평소 해보고 싶었던 취미활동을 가지도록 해보자. 이후 삶이 훨씬 풍성하고 반짝거리게 될 것이다.

▶5파운드쯤은 받아들여라=이전과 똑같이 먹고 운동해도 해가 갈수록 야금야금 느는 나잇살은 어쩔 수 없다. 이에 대해 너무 의기소침하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를 감행할 필요는 없다.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라면 젊었을 때보다 10파운드 미만으로 늘어난 체중은 기꺼이 받아들이는 여유를 갖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좋다.

▶사랑하는 이들과 시간 보내기=듣는 이의 평화까지 갉아먹는 부정적인 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함께 있으면 즐겁고 격려를 아끼지 않는 맘 맞는 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야말로 하루를 행복하게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홈메이드 쿠키와 오래된 결혼생활의 공통점은 완벽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또 다른 공통점은 값을 매길 수 없는 소중한 가치와 사랑이 그곳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가치와 사랑은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는 혜안을 가진 이들만이 손에 쥘 수 있는 보석과도 같은 것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자.

▶내 안의 아티스트 찾기=행복한 노후를 보내는 이들의 공통점은 평소 해보고 싶었던 예술 활동을 하는 것. 이는 악기를 배우는 것이 될 수도 있겠고 댄스 그림 노래 부르기 등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창조적인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몰랐던 자신을 발견해 가다보면 훨씬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다.

▶지금에 집중하기=많은 사람들이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고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한다. 이런 어리석은 시간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바로 지금 내 앞의 일 바로 지금 내 옆의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에 집중하는 것이다.

▶자주 웃기=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행복해진다는 말처럼 자주 웃다보면 행복도 따라온다. 이는 이미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명제인데 웃을 때 쓰이는 근육이 움직이면 뇌는 이를 행복하다는 사인으로 받아들여 행복하게 느낀다고 한다. 따라서 누구에게나 매일의 일상에서 스트레스와 힘든 일은 일어나지만 이를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복과 불행이 결정되는 셈이다.

▶젊은 헤어디자이너 찾기=자신에게 잘 맞는 그러면서도 적절하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헤어스타일은 나이보다 20년은 더 젊어 보이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이 들수록 솜씨 있는 젊은 헤어디자이너를 찾아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무미건조한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다.


이주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