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주택가치 높이는 페인트 색깔도 유행있다

올해 외벽은 회색·베이지 혼합 인기
가벼운 블루톤 욕실, 주택 가치 높여
실내 페인트 균형 색상 '60-30-10'원칙

주방 개조 새 샤워부스 현관문 교체 등 주택 개조나 업그레이드를 할 때 주택 가치를 고려한다.

주택 업그레이드로 비교적 쉽게 선택하는 페인팅 역시 주택 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전문사이트 질로(Zillow)는 전국에서 판매된 주택의 3만2000장 이상 사진을 대상으로 비슷한 가치를 지닌 주택의 화이트 벽과 다른 색상을 비교했을 때 어떤 페인트 색상이 평균 주택판매 가격에 영향을 주는지 조사했다. 결과를 보면 공간에 따른 적절한 페인팅이 주택을 빨리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톤 특히 파우더 블루(powder blue)나 페리윙클(periwinkle) 같은 가벼운 블루톤의 욕실은 판매할 때 주택소유주가 기대한 것보다 5400달러 이상 높게 팔렸다. 더 어두운 블루의 다이닝룸은 예상한 평균 주택가격보다 1926달러나 판매 가격을 높였다. 또한 밝은 블루 주방과 블루 침실을 갖춘 주택도 예상보다 1809달러 주택 가격을 높였다. 최근 주택 가격을 올리는 인기 색상은 회색과 베이지다.

하지만 모든 페인트 색상이 주택판매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벽돌색에 가까운 레드 다이닝룸은 주택가격을 예상한 것보다 2000달러 이상 떨어뜨렸다.



페인트 색상이 사용되는 장소도 중요하다. 주방이나 욕실에 사용되는 블루를 리빙룸에 페인트할 경우 평균 820달러 정도 주택가격이 떨어졌다. 특정 색상 혹은 같은 색상이라도 적절하지 않은 장소에 페인팅하는 것에 대한 이런 부정적인 반응은 사람들의 취향과 특정 색상이 가구 및 잠재력 바이어들이 이미 소유하고 있는 다른 가구와 소품과 충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택가치를 높이기 위해 페인트를 칠하기 전 알아야 할 정보를 소개한다.

▶주택 페인트 색상 변화

단지 일 년 전 주택가치를 높인 색상이라도 지금 주택가격을 손상시킬 수 있다. 지난해 주방에 옐로를 칠하면 주택판매 가격을 1100-1300달러 정도 더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질로에 따르면 올해 옐로 주방은 주택의 가치를 820달러까지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가치를 올리고 낮추는 페인트 색상 트렌드는 해마다 변한다.

▶더 가벼운 색 선택

신선하고 자연스러운 색상 특히 파란색과 옅은 회색으로 벽을 칠하면 집이 더 크게 보이게 만들 뿐만 아니라 향후 바이어가 이 주택에서 살 것을 기대할만큼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더 가벼운 톤의 블루 혹은 페리윙클 블루를 칠한 욕실이 있는 주택은 예상보다 5440달러 더 비싸게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가벼운 블루 그레이 벽이 있는 주방은 예상보다 1809달러 더 비싸게 팔렸고 부드러운 오트밀과 연한 회색과 같은 시원하고 자연스러운 색상도 주택가치를 높인다.

▶주택 외부 색상 고려

주택 외관 색상 또한 주택판매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평균 1520달러 정도 드는 어두운 색의 네이비 블루 혹은 회색의 현관문으로 바꾸기만 해도 바이어의 선호도가 높아진다. 또한 바이어들은 미디엄 브라운 색조보다 밝은 그레이와 베이지 혹은 트렌디한 그레이지(greige.회색과 베이지 혼합) 혼합 색상에 호응했다.

▶자연광 고려

페인트 타입을 결정할 때 페인팅하려는 방의 채광을 고려해야 한다. 벽이 더 밝아질수록 페인트 색상이 더 빨리 바랜다. 자외선 차단 페인트를 찾을 수 없다면 내구성이 강한 유성 페인트를 선택한다.

▶건조시간 줄이기

페인트가 마르는 것을 지켜보는 것만큼 지루한 일은 없다. 페인트는 70도에서 가장 빨리 건조되므로 온도가 맞지 않을 경우 온도 조절장치를 사용해 실내온도를 맞춰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높은 온도는 페인트를 건조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습도는 페인트 건조를 더디게 하므로 페인트를 칠하기 전 날씨를 살펴보고 작업하는 날을 정하는 것이 좋다.

▶페인트 상표 믿지 않기

한 페인트 매장에서 한 직원에게 페인트 2통을 한 번에 구입해도 페인트 색상이 정확하게 같지 않다. 같은 색상이지만 페인트 통에 따라 작은 색상의 차이를 없앨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개의 큰 통에 필요한 페인트통을 모두 붓고 섞어 사용하는 것이다.

▶새 페인트 냄새 독성 함유

새 페인트칠을 한 주택 안에는 특유의 향이 있다. 새집 냄새라고 부르는 이 냄새는 독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주택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수준은 외부보다 약 2-5배나 높다. 하지만 페인트를 하면 실내 오염수준은 최대 1000배까지 높아질 수 있다.

연방정부는 몇 년 전부터 페인트의 VOC 함유량을 규제하고 있다. 미딕(Mythic) 같은 페인트 브랜드는 VOC가 전혀 없고 냄새도 거의 나지 않는다.

▶60-30-10 규칙 준수

공간에 균형있는 색상을 유지하려면 실내디자인방식인 60-30-10 규칙을 지킨다. 대략 공간의 60%는 지배적인 색상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벽이다. 그 다음 30%는 두 번째 색상으로 액센트 벽 벽에 나무를 붙인 내장판(wainscoting) 칠해진 벽장 대형 소파 같은 가구 색상이다. 나머지 10%는 예술작품이나 인테리어 소품 등이다.

▶스마트한 보관

벽이나 가구를 덧칠할 때 사용하는 페인트 외에 추가 여분의 페인트를 구입해 두면 다음 사용할 때 색상 차이를 방지할 수 있다.

페인트 수명을 연장하려면 보관하는 장소의 최적 온도는 55-90도이다. 남은 페인트를 보관할 때 망치를 사용해 두드려 뚜껑이 밀폐됐는지 확인한 다음 페인트통을 거꾸로 뒤집어 놓는다. 이렇게 해야 공기가 페인트통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롤러 차갑게 보관

공간 전체를 페인트칠을 하다가 중단해야 하는 경우 페인트 롤러를 실외에 방치하면 안 된다. 사용하던 롤러를 플라스틱 랩으로 감싸서 냉장고에 넣어둔다. 다시 페인트를 칠할 때 굳거나 마르지 않은 롤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