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학자금]재정보조의 종류와 준비
질문) 재정보조는 연방정부에서만 받나요?많은 학부모가 재정보조는 무상으로 받는 그랜트(Grant)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재정보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학비 재정보조(Financial Aid)는 연방정부의 학비 보조(Federal Grant), 주정부의 학비보조(State Grant), 대학의 학비 보조(Institutional Grant)가 있다.
연방 정부의 대표적인 학비 보조는 2개의 무상 보조(갚을 필요가 없는 free money-grant)와 근로장학금(Work-Study), 2개의 학생 융자 프로그램과 학부모가 받을 수 있는 플러스론 프로그램이 있다. 오늘은 주정부와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학비 재정보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우선 주정부의 학비 재정보조는 주마다 지급 대상의 조건이나 지급 액수 등이 조금씩 다르므로 학생이 속해 있는 해당 주의 기준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버지니아의 대표적인 학비 보조 프로그램은 TAG(Tuition Assistance Grant)로 주내 거주 저소득층 대상의 학생이며 FAFSA 신청 결과 연방 정부의 펠 그랜트(Pell Grant)를 받은 학생이라면 대상이 된다. 각 가정의 수입만으로 따져보았을 때 연소득이 4만8000달러가 넘어가면 받기 어렵다. 연간 최대 2600달러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메릴랜드의 경우 저소득층 학생에 한하여 하워드 롤링(Howard P. Rawlings) GA(Guaranteed Access) 그랜트 프로그램이 있다. 이 그랜트를 받기 위한 조건은 부모와 학생이 메릴랜드 거주자이고, 메릴랜드 소재 2년제 또는 4년제 대학을 풀타임으로 다녀야 한다. 고교 성적이 최소 2.5 이상인 학생으로 가정 소득이 높지 않아야 가능하다. GA 그랜트는 학생의 재정적 수요를 100% 채워준다는 특징이 있다.
다른 주의 경우 주마다 조금씩 다른 기준으로 그 대상과 금액이 산정되므로 해당 주의 담당 기관에 문의하거나 웹사이트를 활용해 숙지할 필요가 있다.
버지니아의 경우 담당 기관이 ‘State Council of Higher Education for Virginia’(www.schev.edu)이고, 메릴랜드는 ‘Maryland Higher Education Commission’(www.mhec.state.md.us)이다.
주 학비 재정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FAFSA 신청을 해야 하고, 주마다 별도의 신청 절차가 있는 경우 이에 따라야 한다.
또 재정보조 신청을 해야 할 가정이라면 너무 늦지 않게 미리 서둘러서 준비할 것을 권한다. 재정보조 신청과 관련해서 부모들이 가진 가장 황당한 오해가 있다면 학교를 먼저 지원하고, 합격 학교 중에 등록할 학교를 정한 후에 그 학교에 재정 보조 신청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빨리하려면 12학년 10월에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고, 그 전년도 세금보고를 근거로 신청서를 써야 한다. 그러므로 11학년, 아니 10학년 때부터 미리 알아보고 계획을 세워서 연방정부 보조금, 주정부, 대학의 학비 보조금을 최대한도로 받을 수 있기 바란다.
▷문의: 703-576-7803, [email protected]
줄리 김 / 탑에듀피아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